당진농민들, ‘폐정 개혁 7조 요구서’ 당진시장에 전달

벼 수매가 담합 농협 지원 중단 요구 … “우리가 소작농이냐 간척지 경작권 반환하라”

  • 입력 2018.09.16 09:11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당진시농민회는 지난 11일 김홍장 당진시장에게 당진시의 농정 적폐로 일컬어지는 이른바 ‘폐정 개혁 7조 요구서’를 전달하며 강력히 항의했다(사진).

폐정개혁 7조는 △최근 5년간 시책사업 추진실태와 농가 지원현황 공개 △시장이 농업을 직접 챙기고 벼 수매가 결정을 위한 정기 협의기구 구성, 순수농업 예산 증액 △국가 간척지 농민경작권 보장을 위해 즉각 진상조사, 시장이 앞장서서 반환 △대호간척지 스마트팜 밸리 시책 중단 및 재논의 △무원칙한 농민단체보조금 지원기준을 단체별 회원수와 사업규모 및 활동내역에 따라 공정한 심사 후 지급 △학교급식재료 지역농축산물 확대공급을 위한 중소농가 중심의 육성계획 마련 △당진시가 육성·지원하는 사업단체 가입자격 지원 목적에 부합되는 농민에 모두 개방 등이다.

당진시농민회는 앞서 상임위원회에서 대규모 기업농·농협중심 농정과 농업보조금 예산 차별 책정 등을 혁신하자고 결의한 바 있다.

이날 항의방문에선 농협 조합장들의 벼 수매가 담합 문제에 대한 비판과 간척지 경작권 반환 요구, 스마트팜 밸리 중단 등이 중심적으로 얘기됐다.

김영빈 당진시농민회장은 “과학영농이라는 미명하에 기업농 중심으로 변질되는 스마트농업이 걱정된다”며 “아무리 좋은 정책도 농민이 소외되는 것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종섭 당진시농민회 부회장은 이날 “지금은 벼 조생종의 수확기로 농협이 일반 도정업자보다 낮은 가격을 매기고 있는데도 당진시가 손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척지 농민 조준원씨는 “대호·석문간척지는 농민들이 생계를 유지해오던 농지인데 우리가 소작농이냐, 간척지 경작권을 반환하라”고 울분을 토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농민들이 농산물을 생산해도 충분한 노동의 댓가를 받지 못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데 여러분이 주장하는 모든 문제를 갖고 밤을 새워서라도 충분히 대화하자”고 답변했다.

당진시농민회는 김 시장측과 실무단위에서 정책협의를 위한 자리를 마련할 것을 합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