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어린이 대상 과일급식 규모 10배 확대

광역센터 통한 수급조절, 친환경과일 생산 확대 등 숙제도

  • 입력 2018.09.02 09:43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내년부터 예산 208억원(도비, 시·군비 각각 50%)을 투입해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을 확대할 것임을 지난달 26일 발표했다.
이재명 지사의 지시에 따라 나왔다는 이번 사업계획이 이행될 시, 지원대상 어린이가 현 3만9,000여명(지역아동센터와 특수보육어린이집 원생)에서 37만여명(지역아동센터 및 도내 모든 어린이집)으로 약 9.5배 늘어난다. 공급과일은 경기도 우수농산물(G마크) 및 GAP, 친환경농산물로 한정된다.
해당사업은 경기도가 현재 시민사회와 추진 중인 광역급식지원센터 사업과는 별도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광역급식지원센터는 학교급식만 다루는 게 아닌, 경기도의 지역먹거리 체계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조직으로 기능해야 한다는 게 경기도 시민사회의 입장이다. 이에 따르면 광역급식지원센터는 당연히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도 함께 다루는 게 맞으나, 경기도는 현재로선 해당사업을 광역급식지원센터 사업과 별도로 진행할 예정이다.
생산되는 품목의 수급조절을 위해선 광역급식지원센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경기도는 현재 안성시에 61ha 규모의 과수전문 생산단지를 조성 중인데, 이곳에 포도와 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단지를 만들 예정이다. 문제는 경기도의 포도 생산량이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인 상황이라, 포도 생산량을 계획적으로 더 늘릴 시 포도 가격 폭락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광역급식지원센터를 통한 전반적 수급 조절이 필요하단 주장이 제기된다.
사업 시행 시 친환경과일 수급량이 저조할 가능성도 높다. 현재 경기도에서 유통되는 친환경과일의 비중은 1% 내외란 게 경기도의 설명인데, 도는 GAP 및 G마크 과일보다 친환경과일 단가가 높은 점, 사과·배·포도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 과일류의 친환경인증품 생산량이 적은 점 등으로 당장에 친환경과일 공급량을 늘리기 어렵단 입장이다. 다만 향후 계약재배를 늘려갈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