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야적에 국가기관 개입 의혹 제기

당진대책위, 청와대 상경투쟁 등 강경투쟁 경고 … “수확철 앞두고 더 기다릴 수 없다”

  • 입력 2018.08.31 13:35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지난 6월 정부가 라돈이 검출된 침대 1만7,000개를 주민들과 협의 없이 충남 당진시에 야적하자 주민들이 천막을 치고 항의에 나섰다.
지난 6월 정부가 라돈이 검출된 침대 1만7,000개를 주민들과 협의 없이 충남 당진시에 야적하자 주민들이 천막을 치고 항의에 나섰다.

(주)대진침대에서 생산한 이른바 ‘라돈침대’가 긴급 수거 2개월이 넘도록 충남 당진시에 야적돼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국가기관 개입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박소순 라돈반대대책위원장(한진2리 이장)은 “라돈침대랑 아무런 연고도 없고 주민들이 원하지 않는데도 갖다 놓을 때는 국무조정실이 앞장서서 갖다 놓고, 빼가라니까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분개했다.

주민들은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는 환경문제가 터졌는데 해당지역 주민들과 상의나 동의 없이 군사작전 하듯 밀어붙였다는 것은 문재인정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회 진상규명까지 촉구하고 있다.

대진침대 고문이라는 최모씨는 국가기관 개입 의혹을 부정하며 “개인회사인 대진에서 전적으로 결정했다”며 사전에 국무조정실과 협의한 사실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학부모들과 대책위는 지난달 28일 대응 모임에서 “그동안 국무조정실과 그리고 당진시의 입장을 감안해서 참아왔으나 이제 농촌의 수확철이 다가와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이달 3일까지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청와대 앞 상경투쟁 등 강력 대응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한편 해법을 제시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덕환 서강대 교수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법을 유권해석으로 폭넓게 해석, 라돈침대 원인물질인 모자나이트를 방사능물질로 분류하면 경주방폐장으로 갈 수 있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