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선 직선화에 농업용수 공급 차질 우려

  • 입력 2018.08.26 20:30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 봉덕리 일원의 농민들이 용수 공급 차질을 우려하며 나섰다. 장항선을 직선화하는 개량 2단계 사업으로 기존 농업용수로가 우회 설치될 거란 계획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해당 사업은 보령시 남포~간치 및 홍성군 신성~주포 구간 등 총 32.2km를 직선화해 철도를 고속·복선화하기 위한 공사로 사업 시행자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시공은 ㈜한라가 맡고 있다.

박완수 보령시농민회 사무국장은 “문제가 된 해당 농수로는 장항선 직선화 공사 구간 중 터널과 고가가 연결되는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시공사인 ㈜한라에선 용수를 사용하는 농민들의 동의도 받지 않고 농수로 이설을 통보하듯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라에서는 수로를 우회해도 용수를 사용하는 데 지장이 없다고 말하지만 일반적인 상식으로도 말이 안 되는 얘기다”라며 “이 경우 각도는 물론이고 높이 편차까지 생기는데 압력을 가해서 물을 직선으로 공급하는 것과 휘어진 높은 곳으로 공급하는 데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지 않냐”고 주장했다.

한라 측 관계자는 “농민들이 관리하는 관정이었기 때문에 공사를 설계할 당시 농수로 존재여부를 몰랐다. 작업에 착수하고 해당 농수로를 사용하는 경작자 및 지주 등 민원인을 만나 동의를 받았다”고 전했다.

한라와 한국철도시설공단 측은 이미 동의도 받았고 국가가 주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공사를 안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농민들은 용수 공급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주장을 해왔고 그동안 시공사와 공단이 서로 책임을 돌려왔다며 분개했다.

한 농민은 “지금 설계대로라면 관로를 이어 만들게 되는데 그럴 경우 유격이 생겨 관이 깨지거나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마다 그걸 유지하고 보수하는 건 농민 몫이 되고 만다. 이왕 그렇게 공사를 할 거면 시공하는 업체든 시설공단에서 용수로를 맡아 유지관리를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국가가 공익을 위해 하는 사업이라는 건 알겠지만 왜 농민만 피해를 감수하고 당해야만 하는 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0일 한라와 철도시설공단 측은 농민들과 합의점을 찾기 위해 만났다. 하지만 이날 양측의 입장차는 좁혀지지 않았고 공단과 시공사 측은 농민이 수용가능한 방안을 준비해보겠다는 입장을 전하며 자리를 마무리했다. 농민들은 공사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용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며 물탱크 설치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