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농협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 입력 2018.08.24 16:24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자문 농협중앙회]

농협중앙회는 농업인의 권익을 대변하고 농업 발전과 농가소득 증대를 통해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농촌사랑과 식생활 개선 운동 등을 통해 농업과 농촌사회가 갖는 중요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사업과 경제사업, 금융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사업은 지역농·축협 육성·발전지도·영농 및 회원 육성·지도, 농업인 복지 증진, 농정활동 및 교육사업·사회공헌 및 국제협력활동 등이 있습니다.

농업인이 영농활동에 안정적으로 전념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가공·소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제사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제사업은 크게 농협 경제지주의 농업경제부문과 축산경제부문으로 나눠지며 농축산물 판로 확대, 농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영농비용 절감을 위한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농업경제부문 사업은 영농자재(비료·농약·농기계·면세유 등) 공급, 산지유통 혁신, 도매사업, 소비지유통 활성화, 안전한 농식품 공급 및 판매 등이고 축산경제부문 사업은 축산물 생산, 도축, 가공, 유통, 판매사업, 축산지도(컨설팅 등), 지원 및 개량사업, 축산 기자재(사료 등) 공급 및 판매 등으로 이뤄집니다.

농협의 금융사업은 농협 본연의 활동에 필요한 자금과 수익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농업금융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금융사업에 있어 농협 상호금융은 농촌지역 농업금융 서비스 및 조합원 편익 제공, 서민금융 활성화로 이뤄지며, 농협금융지주는 은행·보험·증권·선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금융그룹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