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단협, 친환경학교급식 토론회 개최

  • 입력 2018.08.18 14:17
  • 기자명 안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기원 기자]

충북농업인단체협의회(충북농단협)가 주최하고 충청북도 산업경제위원회가 후원한 ‘충북도 광역학교급식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9일 충북연구원에서 개최됐다(사진).

이번 토론회에는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 관계자, 김남운 충북농단협 사무처장이 토론자로 참여했으며, 충북농단협 소속 농업인단체 회장단을 비롯해 시민단체와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서원복 충북농단협 회장은 “오늘의 이 자리에서 당장 무언가를 이뤄내지는 못 하겠지만 앞으로 우리가 친환경학교급식을 이뤄나가는 첫걸음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박우양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장은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인해 우리 식탁에 수입농산물이 많이 오르고 있다.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협력의사를 표명했다.

발제를 맡은 오강임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학교급식사업부장에 따르면 경기도는 시군별로 행정시스템만을 갖추고 있고, 도 차원의 물류센터를 통해 경기도 전체의 학교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학교급식 통합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급식에 참여하는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모두가 유통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시군의 가공·수산·축산품이 별도 시스템으로 운영돼 통계에 잡히지 않는 점 등 보완해야 할 지점도 다수 있으나 지난 10년간 센터를 운영해오며 미비점들도 점차 개선되고 있다고 한다.

토론에 나선 최낙현 충청북도 유기농산과 과장은 “충북 전역을 친환경농업화해야 한다는 장기적 인식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공급식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도 개선하고 농업인들의 안정적 판로도 확보하는 방안이다. 다만 시군단위 학교급식지원센터가 설립돼야 광역단위 센터도 제 역할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신원호 충북도교육청 사무관은 “충북도내 총 479개교가 100% 학교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사용되는 식재료 중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은 2017년 기준 31%로 파악된다. 시스템이 갖춰진다면 지역농산물에 대한 사용비율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남운 충북농단협 사무처장도 “지역 농산물의 학교급식 공급이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급식비용 부담에 대해서만 논의하다보니 급식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뚜렷한 목표를 세우지 못했던 부분도 있는 듯하다. 무상급식이 고교까지 확대될 경우 1,000억원 대의 지역유통시장이 열리는 것인데, 이를 책임질 컨트롤 타워가 도 차원에서 필요하다. 또한 현재단계에서 Non-GMO 학교급식 정도는 어렵지 않게 시행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무상급식 지원과 더불어 시군의 학교급식센터가 제대로 설 수 있는 체계를 도에서 지원하고, 산업경제위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상정 충북도의원은 “급식을 안전하게 하려면 안전한 체계가 필요하다. 현재 학교와 업체간의 계약에 의해 단가와 물량을 맞추는 것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안전성에 대한 담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음성학교급식지원센터의 경우도 지난해 3월에 어렵게 시작해 현재 유치원, 초·중교에 친환경 급식으로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다. 아이들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고 참가 농민들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성과가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지는 자유토론에서는 참가자들의 활발한 질의 및 토론이 벌어졌다. 박형백 전농 충북도연맹 사무처장은 “(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를 가시화하기 위해서) 도 차원의 TF팀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일 것 같다. 도청과 교육청을 비롯해 사업을 집행하는 단위가 모여 생산부터 공급까지를 직접 논의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핵심공약으로 내세웠던 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의 설립여부 및 방향에 대한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