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도 전남 살리려면 농민수당 확산돼야”

전농 광전연맹·민중당 전남도당, 농민수당 도입 전남운동본부 제안

  • 입력 2018.08.12 11:19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의장 김재욱, 전농 광전연맹)과 민중당 전남도당은 지난 9일 전라남도청 앞에서 ‘전남 농민수당 실현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수당이 각 기초지방자치단체의 농정에 포함될 수 있도록 활동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농민수당은 농민을 대상으로 한 기본소득 보장제도로,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공익적 가치를 국가가 인정하고 농민에게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됐다. 이를 위한 오랜 농민운동의 결실로 지난 지방선거에서 많은 후보들이 농업 분야 핵심공약으로 점찍기도 했다. 현재 전남 강진에서 논·밭 경영안정자금제도라는 이름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실시되고 있다(연 70만원).

전농 광전연맹과 민중당 전남도당은 기자회견문에서 “6.13지방선거를 통해 장흥, 담양, 화순, 순천, 영광, 나주 등에서 현 당선자들과 정책협약을 통해 농민수당 도입을 적극 고민키로 했다”며 “전남도 또한 김영록 도지사가 후보시절 농민회가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한 정책간담회에서 협의구조를 만들기로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30년 내 소멸할 수 있다는 농도 전남을 사회적 합의를 통해 살릴 방안이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더 이상 좌고우면할 필요 없이 그 결과물인 농민수당 도입을 위한 전면적 활동과 협의를 진행할 것을 전남도와 전남도의회, 전남도민들에게 제안한다”고 밝혔다. 농민수당 도입을 위한 도 차원의 운동본부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이날부터 각 시군별로 농민수당 설명회를 진행하고, 지역에 따라서는 공개토론회 등 대중적 홍보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남도와 도의회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농민수당 도입을 위한 주민조례 청구 운동’도 시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