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우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우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 배정은 기자
  • 승인 2018.08.03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한우는 우리 토종 소인가요? 한우고기가 비싼데 가격만큼 좋은 소인지 궁금합니다. 한우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A. 한우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사육해온 고유한 재래종으로 적갈색, 흑갈색, 흑색, 줄무늬 등 다양한 모습이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일본이 수탈을 목적으로 ‘황갈색만 한우로 인정한다’는 심사표준규정을 만들었고 이는 광복 이후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성이 훼손됐습니다. 현재는 칡소와 흑우를 복원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요.

한우고기의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우선 한우고기의 등급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요, 현재 한우는 마블링이라고 일컫는 등심의 근내지방도를 가장 큰 기준으로 1++등급부터 3등급까지 5가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1++등급일수록 마블링이 많은데 우리나라의 구이 문화에서는 마블링이 많으면 풍미도 좋고 부드럽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습니다. 특히 등심, 안심, 채끝 등 1등급 이상의 선호도가 높아 가격이 높게 형성됐습니다.

또 채끝, 제비추리, 토시살 등 특수부위는 한우 한 마리에서 생산되는 양이 극히 적어 가격이 높고 우둔, 설도, 양지 등 조리를 해야하는 부위는 단가가 낮은 특징도 있습니다.

아울러 한우 한 마리를 키우는 데에는 평균 32개월이 소요되는데요, 송아지 한 마리를 구입해 2년이 넘는 기간 동안의 사료비, 인건비와 같은 제반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