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중의견] 농민, PLS를 말하다

“현장 의견 반영해 농민과 기관 모두 노력해야”

  • 입력 2018.07.15 08:54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제도 시행에 대한 뜨거운 관심만큼 토론회장에선 정부 관계자들을 향한 매서운 질문과 요구사항이 쏟아졌다. 농민들은 철저한 준비 및 대책 마련, 제도 유예 등을 강조했다.

강순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회장이 PLS 시행에 대해 “강행보다는 철저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말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강순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회장이 PLS 시행에 대해 “강행보다는 철저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말하고 있다. 한승호 기자

“PLS 취지 인정하나 시행 전 철저한 준비 필요하다”

- 강순희 전여농 제주도연합 회장

생산자로서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야 된다는 것에 동의한다. 그래서 PLS 도입 취지와 필요성을 인정하는 거고 농민들도 제도 이행 안하겠다는 게 결코 아니다.

여러 기관에서 제도 연착륙을 위해 노력 중이란 걸 안다. 하지만 2011년 무렵 시행이 결정된 제도인데, 왜 지금에서야 이렇게 급작스럽게 추진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 제도 시행을 코앞에 두고 이런 식으로 강행할 게 아니라 미리 알리고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쳐 추진하는 게 맞다.

그리고 친환경 농사를 20년째 짓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벌레 먹지 않고 일정한 규격의 것을 원한다. 농사짓는 사람들도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소비자 입장은 변함이 없고 이는 농민의 노력만으론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 대상의 교육도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들의 대책이 마련돼야 농민도 제도를 이행할 수 있다.

 

“농민 부담 심각한 만큼 현장 입장에서 생각해야”

-김학종 애월농협 양배추생산자협의회장

귀농한지 20년이 넘었지만 처음 농사지어 상인에게 매매한 가격과 지난해 12월 거래한 가격에 차이가 없다. 해마다 유통비용과 농자재 가격 등은 상승하는 반면 농가 수취가격은 제자리걸음이다. 이건 막대하고 중요한 문제며 제도 도입에 앞서 반드시 생각해야 될 문제다.

오늘 여기 참석하기 전에도 양배추에 농약을 주고 왔다. 내일은 수박에 농약을 뿌려야 되는 데, 기관에선 분무기나 호스에 남아 있는 농약 등을 검사·실험해 본 적 있는 지 묻고 싶다. 지금 농사짓는 채소만 10종인데 농약 통 50말, 농약 호수 10개 사라는 얘기인지 궁금하다. 이런 현실적인 부분들에 대해 생각이나 해 본 건지도 알고 싶다. 농민 입장에선 그런 거까지 다 준비해야 하는 문제도 있고 부담이 심각하다.

 

“농민과 소비자 모두를 위해 제도 유예하는 게 마땅하다”

- 김은섭 제주당근연합회장

이번 토론회가 농민들에겐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 국회의원, 정부 부처 담당 국장 그리고 학자까지 귀중한 시간을 내서 토론을 하게 됐다. 농민들도 바쁜 일손을 멈추고 온 만큼 농민들의 얘기를 최대한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게 당연한 일 아닌가.

토론 내용을 들어보니 지금 농약 잔류 기준이나 검사 방법은 기계까지 새로 만들어서 연구하는데, 농민들이 사용하는 농약은 새로 개발할 생각을 안 하는 것 같다. 소규모 재배 작물은 살포할 농약이 없다고들 한다. 때문에 기관이 직접 나서 회사·업체랑 품목별로 사용할 수 있는 농약을 개발해야 한다. 농민들 피부에 직접 와 닿을 때까지 제도 시행을 늦추고 기관은 연구기간을 늘려 연구·개발 지속 등 준비를 완전히 마쳐야 한다.

오늘 여러 얘기가 나왔는데 결국 농민은 재배하는 품목별로 농약을 사용할 수 있고 소비자는 농민이 키운 먹거리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시험이나 등록이 끝날 때까지 제도는 유예하는 게 마땅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