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닭 위기 벗어나려면 유통마진 줄여야

복철 소비확대 절실한데 유통업체는 마진만 ‘꿀꺽’
문정진 회장 “정부의 적극적 시장 개입 필요”

  • 입력 2018.06.17 13:08
  • 수정 2018.06.17 18:32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가금시장 최대 대목인 복철이 다가오는데 되레 토종닭농가들은 산지시세 폭락에 울상이다. 그러나 유통업계는 최종 소비자가격에 산지시세 폭락을 제한적으로 반영하며 마진 폭만 더 올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높은 유통마진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손해를 보는 축산물 유통의 고질적 문제가 나타난 것이다.

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에 따르면 토종닭 산지시세는 지난 12일 ㎏당 1,600원에 그쳤다. 이달 초 ㎏당 1,300원보다 약간 올랐지만 여전히 생산비를 밑돌고 있다.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복철 시세도 비관적인 상황이다.

한 토종닭농가는 “농가는 복철 한 장사를 해야 하는데 큰일이다. 다들 어떻게 해야 손해를 덜 볼까 고민하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이 농가는 “현재 생산비와 견줘 ㎏당 600원 손해를 보는 셈이다. 그러면 토종닭 1마리(2.2㎏)당 1,300원 가량 손해란 얘기다”라며 “계열업체와 계약한 물량은 인센티브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시세가 안 좋으니 인센티브도 줄어 걱정이다”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토종닭협회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종계수수가 지난해 대비 17% 증가하며 과잉공급의 단초가 됐다. 덩달아 병아리 입식이 늘어났으며 이 물량이 복철에 집중적으로 쏟아질 걸로 예측된다.

당장은 복철 소비만 바라봐야할 상황인데 이조차 기대를 걸기 어렵다. 한국소비자원이 1일 발표한 토종닭 제품의 가격은 전국 평균 8,395원/1,050g이었다. 지난주 9,370원/1,050g보다 하락했지만 산지가격과의 격차가 상당하다.

문정진 토종닭협회장은 지난 8일 언론 기고문을 통해 “산지가격과 연동되지 않는 소비자가격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문 회장은 “산지가격 하락이 소비자가격에 영향을 미쳐 소비자가 더 토종닭을 구매했으면 하는 바람은 항상 수포로 돌아간다”고 탄식하며 “산지가격 연동제는 물론 중량단위 판매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도 주문했다. 문 회장은 “축산법에 정부가 축산물의 수급조절 및 가격 안정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명시돼 있다. 하지만 올해 소비위축과 과잉공급으로 인한 토종닭의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적극적인 시장 개입이 없어 아쉽다”라며 “보다 적극적인 정부의 시장 개입과 정책 전환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