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유기농·무농약인증이 있고 유기축산물·무항생제인증이 있네요. 이러한 인증제도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중 어느 인증이 가장 좋은가요?

  • 입력 2018.06.10 08:36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 유기농·무농약인증이 있고 유기축산물·무항생제인증이 있네요. 이러한 인증제도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중 어느 인증이 가장 좋은가요?

 

A : 유기농·무농약 인증 및 유기·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통틀어 ‘친환경농축산물인증제도’라 부릅니다. 유기농인증 농산물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농산물’을, 무농약인증 농산물은 ‘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는 권장 시비량의 1/3 이내로 사용한 농산물’을 말합니다.

유기축산인증 축산물은 ‘유기농산물의 재배·생산기준에 맞게 생산된 유기사료를 가축에게 주며 생산한 축산물’을, 무항생제인증 축산물은 ‘항생제, 합성향균제, 호르몬제가 첨가되지 않은 일반사료를 가축에게 주며 생산한 축산물’을 일컫습니다.

즉, 농약과 화학비료, 항생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 및 유기축산물이 가장 건강한 먹거리이며, 환경에도 해를 전혀 끼치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덜 끼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다면 유기농산물과 유기축산물이 가장 좋다고 답할 수 있겠죠.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작물을 재배하는 건 엄청난 결심과 노력이 필요한 농사방식입니다. 손도 많이 가고 병해충 방제도 훨씬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유기농축산·무농약·무항생제인증 농민을 막론하고 친환경농축산업에 종사하는 농민들은 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환경을 보전하겠단 일념으로 그 길을 갑니다. 따라서 객관적 인증 우열을 따지기보다 친환경농축산물 자체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고찰하면서 친환경먹거리를 자주 이용하는 게 더욱 바람직할 것입니다.

 

강선일 기자, 참고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