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판매사업, 품목연합 중심으로 개편해야

  • 입력 2018.06.01 09:37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중앙회가 농산물 판매사업 강화를 위한 행보를 내딛고 있지만 그 속도가 너무 더디고 중앙회 주도로 추진되고 있어서 또 하나의 보여주기 사업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농협중앙회가 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를 내걸고, 그 일환으로 농산물 제값받기를 실현하고자 작년부터 품목별전국연합, 통합마케팅조직, 품목별 생산자조직 등을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토마토와 마늘 등 2개 품목만 품목연합이 구성될 정도로 매우 느리게 진행되고 있고, 농협중앙회 내부에 구성한 통합마케팅조직은 공동브랜드에 우선 역점을 두는 바람에 품목별 농가 조직화도 정체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농협중앙회가 품목별 판매사업 강화로 농산물 제값받기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는 얼마든지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농협중앙회의 대대적인 선언과 야심찬 행보에도 불구하고 농민들은 의구심과 우려를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다.

농협이 농산물 제값받기를 목표로 한다면 무엇보다 농산물 유통시장에서 대기업과 대등한 시장교섭력을 갖추고 가격결정권을 행사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려면 품목별로 전체 생산량의 약 절반 정도를 확보해야 하고 그만큼 품목별 농민 생산자를 조직화해 전국 단위에서 단일한 판매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동브랜드 개발 보다 참여 물량 및 농가 조직화가 우선이지만 일의 순서가 뒤바뀌어 있다. 자칫 공동브랜드 개발이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일부 농가만을 위한 사업으로 끝나버릴 우려도 있다.

그리고 소수 품목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자칫 해당 품목으로의 재배쏠림 때문에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을 부추길 우려도 있다. 정부가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해 관리하는 품목일수록 가격불안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역설적 현실을 농협도 인식해야 한다. 이미 만든 마늘과 토마토 외에도 약 15~20개 품목으로 가급적 조기에 확대해야 하지만 농협은 뚜렷한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품목별 판매사업은 어디까지나 농협법에 규정된 품목별연합회가 주체가 돼야 하는데, 현재 구성된 품목별 전국연합회는 사단법인으로 되어 있어서 기존의 품목별 협의체와 별 차이가 없고, 실제 판매사업은 농협중앙회가 담당하고 있어서 농협의 개혁방향과도 맞지 않는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결국 지금 농협에 필요한 것은 대상 품목 확대, 시장교섭력을 위한 물량 확보 및 농가 조직화, 농협법에 명시한 품목별연합회 구성 등을 포함한 실질적인 개혁조치를 단행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