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양 군수 후보 초청 토론회 난항

농단협 회장이 가로막은 농정 토론회 … 단양 농민들 “납득할 수 없다”

  • 입력 2018.05.30 20:02
  • 수정 2018.05.30 20:11
  • 기자명 안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안기원 기자]

지난 25일 충북도지사 후보 초청 농업정책 토론회에서 충북지역농업인단체협의회 소속 농업인 단체장들이 3명의 도지사 후보와 함께 협약식을 가졌다.
지난 25일 충북도지사 후보 초청 농업정책 토론회에서 충북지역농업인단체협의회 소속 농업인 단체장들이 3명의 도지사 후보와 함께 협약식을 가졌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북도 및 도내 각 시군 농민단체들이 시장 및 군수 후보 토론회를 적극 개최하는 가운데 유독 단양군에서만 토론회 개최가 난항을 겪고 있다.

전농 단양군농민회는 지난 26일부터 ‘단양군수 후보 초청 농업공약 토론회’ 개최를 위해 농민헌법운동에 참여한 10여개 농민단체 및 군수 후보들에게 토론회를 제안했다. 단양지역의 쌀전업농연합회, 가톨릭농민회, 친환경농업인연합회, 한우협회, 4-H연합회 등의 6개 단체는 토론회 개최에 찬성했다. 그런데 정작 임재춘 단양군농업인단체협의회장이 토론회 개최를 반대하고 나섰다.

임 회장은 “단양지역은 농업예산이 충북도 내에서 가장 많다. 또한 선거에 임박한 시기에 토론회를 잡겠다는 것도 설득력이 떨어지고, 단양군 농민들은 세 분 후보에게 딱히 바라는 농업정책 사안도 없다. 예산이 충분한 상황이므로 점차적으로 농민들의 현실이 나아지리라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김남운 충북농업인단체협의회 사무처장은 “충북도와 시군의 예산은 매칭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충북도와 시군이 함께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해 나가는 것이 현실적이다. 충북도 전체의 농민들이 힘을 합쳐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단양군 농민들은 임 회장의 의견을 선뜻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 유문철 전농 단양군농민회 사무국장은 “이달 초 표동은 단양군청 농업축산과장은 단양군 농업예산이 300억원으로 군 예산의 10%라고 밝혔다. 타 시군에 비해 많다고 할 수 없다”며 “예산 규모는 차치하고라도 농민이 바라는 농업예산 집행에 대해 토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 사무국장은 “형식적이나마 7,000 단양 농민의 대표인 농단협 회장이 농민들이 군수 후보에게 바라는 바가 없다고 발언하는 것은 독단이자 월권”이라며 “지금이라도 군수 후보와 농민들이 농정토론을 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농단협 회장의 의무”라고 말했다.

현재 단양군수에 출마한 세 후보 중 김광직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엄재창 무소속 후보는 토론회에 참석하겠다는 입장이나 류한우 자유한국당 후보는 농단협과 농민단체들이 모두 참여하는 토론회라야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농단협이 나서야 세 후보가 모두 참여하는 토론회가 가능한 상황이다.

충북지역농업인단체협의회는 충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충북축산단체협의회 등과 함께 지난 25일 300여명의 농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3명의 충북도지사 후보를 초청해 농정공약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진천군의 경우에도 지난 23일 진천군농업인단체협의회의 주최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수 후보 농정 토론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그 외에 제천시는 6월 1일, 영동군은 6월 5일 각각 시군농업인단체협의회 차원에서 토론회를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