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들, 지방선거 대비 ‘제주형 농업의제’ 발표

각 후보 공약채택 여부 공개 예정
“제주 농민의 선택 기준 만들 것”

  • 입력 2018.05.27 11:14
  • 수정 2018.05.27 11:42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23일 제주도의회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소속 농민들이 ‘제주농업의제’를 발표하고 후보들의 공약채택을 촉구했다.
지난 23일 제주도의회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소속 농민들이 ‘제주농업의제’를 발표하고 후보들의 공약채택을 촉구했다.

 

제주도 농민들이 ‘제주농업 의제’를 발표하고 6.13 지방선거에 나서는 각 정당의 후보들에게 이를 실천공약으로 내걸 것을 요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송인섭,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장 강순희, 전여농 제주연합회)은 지난 23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 제주농업 의제’를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최근 마늘 가격 결정에서부터 양파에 이은 쪽파대란, 예상치 못한 한파 피해에 의한 무를 비롯한 월동채소의 고전, 만성적인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성, 오렌지 무관세 수입에 따른 경쟁력 약화 등의 문제는 제주농업의 총체적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며 “수급조절 실패, 기후변화에 따른 대책, 수입농산물에 의한 경쟁력 약화의 문제는 제주농업의 근본적 틀을 바꿀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현장에서 일하는 농민의 목소리를 담아냈다고 강조한 이번 의제는 크게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주요 월동채소 수급조절 대책 마련 △농민수당 실현 △여성농민 권리 보장 △GMO 없는 학교·공공급식 △농지문제 전면 이슈화 △임차농민의 보호와 농지에 대한 권리 강화 △제주 농산물 북한 보내기 △제주 농산물 운송비 지원으로 구성됐다.

운송비 지원이나 월동채소 수급조절 등 제주 지역의 요구에 맞는 농업정책 뿐만 아니라 그간 농업계 전반을 아우르며 논의를 거친 농정 이슈들 역시 제주지역의 상황에 맞게 해석한 것이 눈에 띈다. 예를 들면 ‘제주농지 기능관리 강화방침’의 지속적·강화된 시행, 감귤 통일경작지 조성, 현재 당근 품목에만 한정 적용되고 있는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관리제도’의 확대 등이 그것이다. 이외 농민수당이나 여성농민 권리 보장 등은 기존 시행 사례나 추진 계획을 그대로 수용했다.

전농 제주도연맹과 전여농 제주도연합은 이날 발표한 내용을 오는 30일까지 각 정당과 입후보자들에게 질의, 회신된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해 제주농민의 후보 선택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