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HACCP이란?

  • 입력 2018.05.27 09:56
  • 수정 2018.05.27 10:20
  • 기자명 권순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마트에서 장을 보다 보면 다양한 식품 인증 중 HACCP 인증이란 게 눈에 많이 띕니다. 이 인증은 어떤 의미를 갖나요?


A: 처음 맞닥뜨리면 어떻게 읽어야 할지도 잘 모르겠죠? HACCP은 ‘해썹’이라고 읽습니다. 우리말 이름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입니다.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 약자로, 발생 가능한 위해요소를 미리 예측하고 중점 관리하는, 즉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입니다.

HACCP 인증을 받으려면 업체의 환경에 맞게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여기엔 위생관리부터 시설·용수관리, 보관·운송관리, 검사 및 제품 회수체계까지 포함됩니다. 건물 바닥이나 벽면의 흠집 유무, 종업원의 장신구 착용 여부처럼 사소해 보이는 것들까지 기준에 들어간다고 하니 꽤나 깐깐하게 인증하고 있지요. 우리나라에선 인증 및 관리를 식약처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맡고 있습니다.

HACCP 인증은 생산·가공·유통분야 각각의 업체 또는 농장을 대상으로 하는데, 유통경로가 비교적 단순한 축산물의 경우엔 농장에서 식탁까지 전 과정에 HACCP을 적용하는 ‘안전관리통합인증’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고자 노력하는 HACCP. 소비자들에겐 유용한 구매지표가 될 수도 있겠네요.

권순창 기자, 자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