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GMO 문제 내팽개칠 건가

GMO반대전국행동,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 개최

  • 입력 2018.05.27 00:09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19일 GMO반대전국행동 주최로 ‘2018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이 열렸다. 참가자들이 서울 시내를 행진하며 “우리는 모든 GMO를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난 19일 GMO반대전국행동 주최로 ‘2018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이 열렸다. 참가자들이 서울 시내를 행진하며 “우리는 모든 GMO를 반대한다”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민사회가 GMO 현안을 내팽개치다시피 한 문재인정부 및 전세계 GMO 확산의 주범인 종자기업 몬산토를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GMO반대전국행동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에서 ‘2018 몬산토 반대 시민행진’을 열어 △GMO완전표시제 시행 △GMO 유채 확산 관련 대책 마련 △학교급식 상 GMO 퇴출 등을 재차 촉구했다. 이날 약 25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광화문 파이낸스센터 앞에서 집회를 가진 뒤 종로, 인사동 일대를 행진했다.

참가자들은 한 목소리로 문재인정부의 GMO 관련 대책을 요구했다. 오세영 GMO반대전국행동 집행위원장은 “21만명 이상의 국민이 참여한 GMO완전표시제 국민청원 결과에 대해 청와대는 물가상승과 통상마찰 핑계를 대며 표시제 강화 공약 이행에 나서지 않고 있다. 이는 일부 식품기업의 논리와 다를 바 없는 것”이라 비판했다.

오 위원장은 이어 “정부는 ‘사회적 협의체’를 통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나, 그 동안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심으로 꾸려진 협의체를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 표명도 없는 상황”이라며 “협의체 문제에 대한 청와대의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대표는 학교급식 상의 GMO 퇴출이 시급하단 내용으로 발언했다. 박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후보로서 급식에 GMO를 쓰지 않겠다고 분명히 약속했다. 그럼에도 사회적 합의 운운하며 책임을 미루고 있다”며 “대만에선 원재료가 GMO인데 단백질은 남아있지 않을 시 ‘이 제품은 원래 GMO로 만들었으나 GMO단백질은 남아있지 않다’고 사실대로 쓰고 있다. 정부가 책임진다는 건 이 정도의 노력을 하는 거지 예전의 답변을 반복하는 게 아니다”라고 성토했다. 여기서 ‘예전의 답변’이란 ‘사회적 협의체를 통한 논의’를 뜻하는 걸로 보인다.

박종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몬산토의 GMO로 인한 농민 피해 사례를 들었다. 인도는 1990년대 중반 몬산토로부터 ‘바킬루스 투링기엔시스(Bacilus Thuringiensis, BT)'란 유전자조작 면화를 수입해 토종면화를 대체했다. 2011년엔 인도 전역 10만㎢(남한 전체 면적 수준)의 경지에서 이 면화를 재배했다. 몬산토는 BT면화를 심으면 병해충에 끄떡없는 면화를 재배할 수 있다며 토종씨앗의 4배 이상 가격으로 면화를 팔았다. 그러나 병해충은 더 심해졌고 농민들은 빚을 감당 못해 10년 간 4,000명 이상의 농민이 자살했다.

박 총장은 위 사례를 얘기한 뒤 “몬산토는 농민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할 뿐”이라며 “농민들 다 죽이는 몬산토를 반대한다”는 구호를 시민들과 함께 외쳤다.

한편 이날 시위에선 GMO 문제를 대중적으로 어떻게 널리 알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도 제기됐다. 고재섭 슬로푸드한국협회 이사는 “집회 직전 가평에서 왔다는 농민을 우연히 만났는데, 그에게 GMO 관련 현안을 이야기하니 그는 ‘상황이 이런데 정부나 지역 농업기술센터에선 왜 GMO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고 숨기냐’며 답답해했다”는 일화를 소개했다. 이날 행진 과정에서도 주변을 지나가던 시민들 중에 “GMO가 뭐냐”며 궁금증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날 시위 참가자들은 향후 GMO 관련 문제를 알리기 위해 더 많은 소통과 활동을 벌여갈 것을 약속하며 시위를 마쳤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