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반GMO운동 연대 강화한다

대만서 한국·일본·대만 시민사회 모여

  • 입력 2018.05.27 00:02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한국과 일본, 대만 3국의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모여 향후 동아시아 반GMO운동 전선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7~10일에 걸쳐 대만 타이페이 부방문화센터에서 ‘한국·일본·대만의 학교급식 및 Non-GMO 행동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올해 3월 일본 나고야에서 열렸던 ‘제13회 일본 GMO프리존 대회’에 참가했던 동아시아의 반GMO 활동가들이 아시아 지역 연대체인 ‘Non-GMO 아시아 포럼’을 구성하기로 한 데 따라, 포럼 결성 뒤 대만의 시민사회단체들이 한국·일본의 단체들을 초청해 진행된 행사이다.

3국 단체들은 포럼에서 각국이 진행한 반GMO운동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했다. 한국 대표로 참석한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대표는 한국에서 그 동안 벌여온 학교급식법 개정운동, 무상급식 및 Non-GMO 급식 확대운동의 성과를 발표했다. 또한 박 대표가 소개한 한국 친환경 무상급식 운동의 구호인 ‘아이들에게 건강을, 농민에게 희망을’ 구호가 참가자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대만의 곽연화 대만대학교 명예교수는 자국의 반GMO운동 연혁 및 성과를 발표했다. 대만은 1980년대부터 GMO작물 개발을 시작해, 1990년대 초엔 GMO 파파야 재배실험을 허가했고 2003년 시장판매 파파야에서 GMO가 검출됐다. 또한 2002년엔 GMO 대두 수입을 허가했다. 현재 대만의 대두 자급률은 2010년 기준으로 0.000045%로 사실상 모든 대두를 수입하는데, 이 대두는 거의 모두 GMO 대두이다.

이에 대만 시민사회는 끈질기게 반GMO운동을 전개했다. 특히 2015년 학교급식법 개정을 통한 학교급식 상의 GMO 금지는 대표적인 성과다. GMO표시제도 그 과정에서 강화됐다. 최소한 대만에선 GMO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해 ‘본 제품은 GMO 콩을 사용했지만 GMO 성분은 남아있지 않음’이란 식으로 GMO 관련 정보가 표시돼 있다.

일본에서 온 아마가사 케이스키 ‘식과 농에서 생물다양성을 생각하는 시민네트워크’ 대표는 “일본에선 몬산토 등 GM 개발기업들이 연구를 지속 중이며, GM 유채와 옥수수의 오염이 심각하다”며 “일본에선 현재 GMO프리존 선언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인데, 최근 종자법 개정으로 인해 Non-GMO 종자 확보의 어려움이 나타나리라 본다”고 했다.

포럼에서 3국 단체들은 ‘한국·일본·대만 GMO반대운동연대선언’을 발표했다. 참가자들은 “우리는 처음으로 대만에서 다같이 모여 ‘생물다양성의 유지, 식량주권의 보장, 먹거리 알 권리의 요구’ 등을 촉구하며, ‘동아시아 GMO반대운동연대’를 결성하기로 했다. 향후 서로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유지하며 모든 사람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