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산란계농가, 농장 환경개선 박차

친환경인증 딜레마 어떻게 푸나 … “사료도 검사해야”

  • 입력 2018.05.20 11:50
  • 수정 2018.05.20 11:57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와 산란계농가들이 지난해 살충제 사태 이후 농장 환경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살충제 사태로 큰 피해를 입었던 산란계농가들은 아예 문제가 발생할 여지를 차단하고자 친환경인증 반납까지 고민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부터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산란계 농장 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육규모 10만수 미만의 산란계농가가 청소전문업체와 계약을 맺어 계사를 세척하면 이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연말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이어 10일엔 진드기 등 해충을 안전하게 방제할 수 있는 신규 약품 2종을 허가했다. 또, 해외 약제 1종은 다음달 중순에 허가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 약제는 닭에게 직접 먹일 수 있는 약제로 알려졌다. 대한양계협회 역시 축사 환경개선 매뉴얼 제작 및 농가교육을 실시하며 농가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

무항생제인증 등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가들은 점차 강화되는 위생·안전검사 강화에 부담을 느끼는 모습이다. 친환경인증 농가는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 허용기준치 이하일지라도 인증기준 위반으로 적발되기 때문이다.

양계협 채란위원회 관계자는 “사료에도 농약성분이 검출되는데 친환경인증을 유지했다간 자칫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식약처가 다음달부터 유통과정에서 계란을 수거해 검사할텐데 친환경인증이 농가에게 족쇄가 될 수 있어 인증반납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산란계농가는 “대형마트에서도 친환경인증 달걀이 검사에서 문제가 될까봐 받지 않으려 한다. 자기 마트에서 사건이 발생하면 마트 이미지에도 치명적이라고 한다”고 사정을 전했다. 그러나 아직 일부 바이어들이 친환경인증을 요구해 인증반납을 주저하는 농가가 많은 상태다.

이같은 딜레마를 해소하려면 시료검사에 사료를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성분검사에서 문제가 있을 시 원인규명을 명확히 하자는 뜻이다. 지난 2월 한 산란계농가는 축분검사에서 농약성분이 검출되자 자체적으로 농장에서 사용하는 사료의 성분검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사료에서 축분검사 때 검출된 농약성분과 비펜트린 성분도 검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