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농정공약이 ‘당락’ 변수되길

국민행복농정연대-정의당, 국회서 농정공약 정책협약

  • 입력 2018.05.05 08:43
  • 수정 2018.05.13 21:09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농업계로 구성된 '국민행복농정연대'가 지난 2일 국회 본청에서 정의당과 '도농공생, 농민행복, 국민행복을 위한 농정공약 정책협약식'을 했다.
범농업계로 구성된 '국민행복농정연대'가 지난 2일 국회 본청에서 정의당과 '도농공생, 농민행복, 국민행복을 위한 민선7기 지방선거 농정공약 정책협약식'을 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민선7기 지방선거일인 613일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범농업계로 구성된 국민행복농정연대가 지난 2일 국회 본청에서 정의당과 농정공약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첫걸음이 농민의 인간다운 삶 보장과 지속가능한 도농공동체 실현이라는 것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이날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 김영재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장(친농연, 농민의길 상임대표)을 비롯한 국민행복농정연대 참여단체 관계자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 윤소하 국회의원 등 20여명이 함께 했다.

인사말에서 김영재 친농연 회장은 정의당과 지난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도 가장 먼저 농정공약 협약식을 하게 돼 고맙다면서 국민행복농정연대가 마련한 농정과제는 국민의 먹거리 문제와 농업·농촌·농민 문제 해결에 꼭 필요한 의제들을 엄선했다. 선거를 통해 농업문제 해결 의지가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 온 한반도가 평화의 기운이 넘칠 때 농업계도 기쁜 변화 맞이할 수 있길 고대 한다고 전했다.

이정미 정의당대표는 농업분야 어느 자리 가더라도 촛불로 세운 새로운 대한민국의 출발은 백남기 농민에서 비롯됐다는 말을 제일 먼저 한다. 그렇게 탄생한 정부가 농업농촌문제 등한시 한다면 백남기 농민 앞에 얼굴 들 수 없다면서 정치권의 무관심을 일깨운 게 최근 농민헌법 1,100만 국민들의 서명이다. 큰 상징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정책협약을 성실히 이행하고 농업 살리는 일에 국회 차원의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진도 지역재단 이사장 또한 최근 국민총행본전환 포럼 만들었다. 성장 중심 사회를 벗어나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 만들자는 취지다. 국민 모두가 행복하려면 무엇보다 농민이 행복해야 하고, 농업농촌 문제를 전 국민의 문제로 인식을 같이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6.13 지방선거에서도 정치인들이 농업·농촌·농민 문제를 살피는 일에 더 힘을 모아 달라고 정책협약식의 의미를 조명했다.

이날 행사는 도농공생·농민행복·국민행복을 염원하며 10개의 농정공약 정책협약서 낭독과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하는 서명으로 마무리 됐다.

농정공약 협약에는 지방분권의 자치농정과 농민차여의 협치농정 실현 국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과 지역먹거리 종합계획 수립 도농공생의 학교급식 확대 및 Non-GMO 학교급식 실현 직불제 중심 농정 전환 및 공익형직불제 확대 가족농·여성농민·청년농민을 지역농업 주체로 집중 육성하고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며, 지속가능한 친환경유기농업체계 구축 농촌주민의 인간다운 삶 보장하고 사회복지수준 획기적 개선 국민의 삶터^쉼터로서 쾌적하고 활기찬 농촌으로 재생하고 주민 주도의 지역혁신 추진 순환과 공생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및 다양한 농촌 일자리 창출 중앙농정의 근본개혁을 위한 대통령직속 농어업특별위원회, 지역농정개혁을 위한 단체장직속 자치농정위원회 설치 추진 농업·농촌 다원적 가치와 공익적 기능, 지방자치 분권·지역균형발전 반영하는 헌법 개정 추진 등이 담겼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