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농연, 친환경농업 발전 다짐

‘안전 프레임’ 벗어나 환경보전·건강먹거리 생산 실천
GMO·GAP 퇴출 위해 노력

  • 입력 2018.03.04 12:04
  • 수정 2018.03.04 12:09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27일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선 몇 차례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곽금순 한살림연합 대표는 김영재 친농연 회장으로부터 GMO반대운동과 친환경 공공급식 확대에 공헌한 데 대한 감사패를 받았다(아래쪽 사진). 한편 이날 전량배 친농연 부회장과 이경성 제주친농연 회장, 한석우 경기친농연 사무처장은 친환경농업 발전에 대한 공로로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상혁 농식품부 친환경농업과장, 전 부회장, 이 회장, 한 사무처장.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영재, 친농연)가 친환경농업 원년선포 20주년을 맞아 올해 친환경농업이 한국농업의 핵심농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결의했다.

친농연은 지난달 27일 대전시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친농연은 지난해 사업 과정에서 불합리한 친환경인증제 개선, 광역 친환경 산지조직 육성사업 확대, 친환경 과일 서울 학교급식 공급, 친환경직불제 금액 상향 및 유기지속직불금 도입, 무농약 가공식품 인증제 도입 등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 점을 큰 성과로 평가했다.

친농연은 총회에서 ‘친환경농업 재도약을 위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정부의 친환경농업육성법 제정 및 김대중 대통령의 유기농업 원년 선포 20주년이 되는 현 시점에서, 먹거리의 ‘안전 프레임’을 벗어나 환경보전과 건강한 먹거리 생산이란 친환경농업 본연의 목적을 재정립·실천하겠단 게 친농연의 입장이다.

친농연은 친환경농업을 한국농업의 핵심농정으로 삼자고 결의했다. 친농연은 “문재인정부는 친환경생태농업을 우리 농업의 근간으로 삼겠다고 공약했으나, 지금까지 공약 이행에 대해 구체적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한국의 친환경농업은 전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고비용의 잔류검사 덫에 빠져있으며, 생산비 증가·판로(개척)의 어려움으로 친환경농업을 더 이상 지속하기 힘든 고통의 시기를 맞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친농연은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공공영역에서의 친환경농산물 공급 확대 위한 제도 정비 △친환경농업 직불금 대폭 확대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으로 친농연은 ‘GMO와 GAP의 퇴출’을 주요 목표 중 하나로 삼았다. 지난해 친농연을 비롯한 친환경농업계는 GMO 상용화 중단과 농촌진흥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 건에 대해 농진청과 합의한 바 있다. 이와 함께 GMO 단백질검출용 키트를 100세트 구입해, 경기도 2개 시군 5개, 충남 8개 시군 10개, 전북 5개 시군 15개의 옥수수 샘플을 수거해 검사하기도 했다. 그 결과, 낙곡의 경우 모두 GMO 양성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해 냈다. 이 성과를 이어, 올해는 시민사회와의 연대로 GMO 완전표시제를 관철하겠단 게 친농연의 목표이다. 친농연은 정부의 GAP 관련 정책과 관련해선 ‘농약’ 농산물임을 정부에서 정확히 표현하게 하고, 친환경농산물과 GAP를 동등하게 취급하는 정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