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장관 전남도지사 출마설, 입장 밝혀 달라”

이군현 자유한국당 의원, 국회 농해수위 농식품부 업무보고 때 질의
미허가축사 해법·한-미 FTA 개정협상·쌀 목표가격 재설정 ‘현안 산적’

  • 입력 2018.02.25 00:45
  • 수정 2018.02.25 01:16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보고 자리에서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전남도지사 출마설에 진위를 묻는 질문을 받아 산적한 농업현안을 두고 정치적 욕심을 부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샀다. 한승호 기자

미허가축사 문제와 한-미 FTA 개정협상, 쌀 목표가격 재산정 등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문재인정부 첫 농정수장인 김영록 장관의 ‘딴 마음’이 논란이 되고 있다. 오는 6.13 지방선거에 전남도지사 출마설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설훈, 농해수위)는 지난 21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농식품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해 5월 새 정부 출범 이후 농정신뢰를 회복하고 당면 현안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일정 부분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김 장관이 내세운 ‘소기의 성과’란 지난해 선제적인 수확기 대책으로 최근 쌀값이 16만3,000원대로 회복한 부분과 쌀 소비촉진 등으로 1인당 쌀 소비량이 전년 수준으로 유지된 것,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으로 농산물·가공식품 선물비 한도를 10만원 인상해 설 선물 판매량이 증가한 것 등이다. AI와 살충제 계란 등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한 점도 성과로 꼽았다.

김 장관은 “지난해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농업인과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며 현장 중심의 농정혁신, 농정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개혁, 농업의 대변화 등을 언급했다.

하지만 장밋빛 농정 청사진을 내건 김 장관에게 이군현 자유한국당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이 돌발질문을 하면서 분위기가 어색해졌다.

이 의원은 “농업정책을 위해 연일 수고가 많다. 우선 신상에 관한 질문부터 하겠다. 시중에 김 장관이 6.13 지방선거에 전남지사직으로 출마설이 나돈다. 지금 대한민국과 미국의 FTA 재협상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상황에) 지방선거에 나가게 되면 피해가 있을 것 같다. 이에 대해 입장을 밝혀 달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어떤 입장 표명도 한 바 없지만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알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장관 본연의 업무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선거에)나간다, 안 나간다, 확실한 입장 밝히기 어렵나”고 재차 묻자 김 장관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전남도지사 출마설에 대해 더 이상의 질문은 없었지만, 산적한 농정개혁 과제를 풀어나가겠다는 농정 수장이 이미 ‘딴 마음’을 품은 것 아니냐는 의구심은 해소되지 않았다.

논란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날 농해수위 업무보고가 끝난 늦은 오후 농식품부는 ‘전남지사 출마설 김영록 장관, 농민에 문자메시지 논란’이란 제목의 언론 보도와 관련해 설명자료를 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전남지역 농민들이 AI 예방 안내문자와 설 명절 인사 문자를 받았는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영록 드림’이라고 또렷이 적힌 메시지에 갸웃했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이런 종류의 문자엔 통상 장관 이름을 넣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선거를 앞두고 의도를 가지고 이름을 넣은 것 같다”는 농민들의 여론을 전했고, 논란이 확산되자 농식품부가 장관 이름을 뺀 채 문자를 보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농식품부는 이 기사와 관련한 설명자료에서 “전국의 가금 농가를 대상으로 농식품부에서 장관 명의로 문자를 발송한 것”이고 “개인 홍보와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과거 중대한 사항에 대해 장관 혹은 차관 명의로 문자 메시지를 발송해 왔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