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장관 영평미군사격장 피해 주민 만나

“주민 뜻 받들겠다” … 폐쇄‧이전‧주민 이주 중 선택해야

  • 입력 2018.02.19 15:57
  • 수정 2018.02.20 11:02
  • 기자명 박춘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춘형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지난 11일 경기도 포천시 영평미군사격장 앞과 영북면사무소에서 피해 주민들을 만나 대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엔 송 장관과 지역사단장, 마이클 빌스 미8군 신임 사령관, 서주석 차관, 김진흥 경기도 부지사, 김영우 의원, 최춘식 도의원,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김종천 포천시장 등이 참석했고, 이길연 미군 사격장 범시민대책위원회(범시민대책위) 위원장과 주민 대표 등도 자리했다.

송 장관은 “헬기를 이용해 사격장과 부대주변을 둘러봤는데 사격장으로서의 구조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그간의 사건일지를 보고 받고 어떻게 지금까지 사격장이 운영돼 왔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길연 범시민대책위 위원장은 “그동안 안보라는 이름아래 무차별적 사격으로 대부분 영농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삶은 공포로 얼룩졌다”며 “그동안 인사사고가 없었으니 다행이라는 안일한 생각은 있을 수 없다. 2,300가구 8,000여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해 사고재발방지 대책이 아닌 사고가 날 수 없는 조치를 위해 TF팀을 운영해야 하며 사격장 폐쇄가 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구했다. 더불어 “소파협정(SOFA, 주한미군지위협정)이 어찌됐건 미군사격장에서 유탄이 날아온다면 이건 명백히 영토침해”라며 이에 대한 송 장관의 견해를 물었다.

송 장관은 “사격장 폐쇄 등에 관한 권한은 없으나 국가와 주민의 편에 서서 일하는 게 장관의 입장”이라며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시민대책위가 미군측에 직접 주민의 입장을 전달하고 답을 듣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그동안 미군이 사고 발생시 대책을 세운다고 했지만 사고는 계속됐다”며 “미군의 어떠한 약속도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미8군 사령관은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의사를 밝혔다. 이와 함께 안전에 방행되는 암반 등 설치물 제거, 도피탄 방지를 위한 모래주머니 등의 재배치, 표적지 변경 등 사격장 구조를 완전히 바꾸고 실탄 또한 축사탄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훈련도 포천시 주민들이 인정할 때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권대남 전 이장은 “헬기 사격때 소음은 어떻게 할 거냐”고 항의하며 “그동안 사고가 났었는데도 고쳐진 게 없다. 사고가 나면 폐쇄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명숙 이장도 “폐쇄가 주민의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과 정종근 포천시의회 의장, 김종천 포천시장 등은 사격장 폐쇄, 이전, 주민 이주 등 3가지 중 선택해달라고 요구했다. 주민들은 이 대안 중 하나가 아니면 더 이상의 토론의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송 장관은 “여러분과 똑같은 생각”이라며 “군이 그동안 뭔가 속이고 숨기려고 한다는 의심을 받아온 게 현실이지만 국방개혁을 통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폐쇄를 결정할 수 없지만 여러분의 편에서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