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소비자의 공유농업 추진하는 경기도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궁극적 목표

  • 입력 2018.02.04 12:05
  • 수정 2018.02.04 12:1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달 30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테크노벨리 글로벌 R&D센터에서 열린 ‘경기도 공유농업 사업설명회'에서 경기도청 한태희 신성장동력팀장이 공유농업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제공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올해 공유농업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을 통해 생산자-소비자가 농업·농촌자원을 공유해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는 게 경기도의 목표다.

경기도는 공유농업을 ‘농지, 시설, 농촌서비스 등 농촌자원을 농민과 소비자가 공유해 생산, 체험활동을 함께하는 사회적경제 활동’이라 정의한다. 농민과 소비자 간 괴리를 해소하고, 농민-도시민 공동으로 농촌 환경보전과 농업의 다양성·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사업 내용을 알리고자 지난달 30일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 글로벌 R&D센터에서 공유농업 사업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는 공유농업 사업에 활동가 또는 농촌·도시공동체로 참여할 의향이 있는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공유농업 사업을 추진할 ‘공유농업 전담기업’으로 (주)메이트크라우드와 (주)에스에이쿱을 선정했다. 두 기업은 향후 공유농업 플랫폼을 운영하며 활동가 모집 및 교육, 공유농업 관련 프로젝트 개발, 공동체 협약 지원, 홍보 등을 담당한다.

메이트크라우드는 ‘팜메이트’란 플랫폼을 준비 중이다. 팜메이트는 활동가가 농민과 소비자의 고민을 수집하고, 이를 통해 농민-소비자가 공동으로 이익과 신뢰를 공유하는 걸 목적으로 하는 플랫폼이다. 생산자는 농촌자원을 공유하고 경작관리와 장소 운영을 통해, 소비자는 영농에 필요한 재정적 투자와 소비 방법 공유를 통해 공동체에 참여한다. 활동가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요구를 접목해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중재하는 역할이다. 팜메이트 플랫폼은 올해 7월초 개설할 예정이다.

에스에이쿱 역시 생산자-소비자 간 창구 역할을 하는 플랫폼을 마련할 계획이다. 에스에이쿱은 해당 플랫폼을 통해 공유영농계획(SAP)을 생산자-소비자 공동으로 만들어 공유농업을 위한 공동체의 조직화·활성화에 주력하겠단 방침이다.

경기도 신성장동력팀 한태희 팀장은 “올해 공유농업 사업을 위해 △공유농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공유농업 비즈니스 모델 실증 및 확산 △2월 중 경기도 공유농업 지원조례(가칭) 제정 △민관합동(시·군, 농업기술센터, 농촌공동체, 도시공동체, 공유농업 활동가 등) 공유농업 거버넌스 구축 등의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날 허남혁 전(前) 지역재단 먹거리정책 교육센터장은 “그 동안의 산업적·생산주의적 농업정책을 전환해, 지역자원을 보전하고 생태소농에 기반한 농민주도·소비자 협력 가치사슬 구축을 통한 농촌활성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농촌 어메니티(농촌 고유의 경관, 생태 등) 보전활동에 있어 도시민 참여를 조직화하는 방안의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