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반대제주행동 “도, GMO 청정지역으로 만들어야” 대책 촉구

  • 입력 2018.01.14 10:57
  • 수정 2018.01.14 11:0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제주도에서 GMO 유채 종자가 파종된 사실을 제주도청(도지사 원희룡) 및 관련기관들이 도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제주도 시민사회는 이에 제주도를 ‘GMO 청정지역'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 중이다.

지난 2일 GMO반대제주행동(제주행동)의 발표에 따르면, 이미 지난해 4월 제주도의 한 펜션 운영자가 경관 관리를 위해 유채 종자를 인터넷에서 구입해 제주도로 들여왔다고 한다. 이미 지난해 5월 15일 강원도 태백시에서 종자용으로 미승인된 GMO 유채 종자가 발견된 상황에서, 역추적 결과 제주도에서 판매된 걸 확인해 국립종자원 등 관련기관이 폐기처리에 나섰지만 이미 파종돼 꽃이 폈다.

문제는 이러한 사실이 그 동안 제주도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는 데 있다. 제주행동 측은 “국립종자원 제주지원이 지난해 6월 GMO 유채가 심겨진 사실을 파악했음에도 정보를 알리지 않아, GMO반대전국행동 및 제주행동에선 이 사실을 11월이 돼서야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제주행동 윤민상 집행위원장은 “우리가 이 사실을 알기 1주일 전 관련기관들에 전화했을 때도 기관들은 GMO 종자가 발견된 적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GMO반대전국행동 관계자들은 지난해 11월 종자원 제주지원을 방문한 뒤 GMO 유채 발견 건을 알게 됐다.

제주행동은 이에 유관기관들에 △GMO 관련 정보의 투명한 공개 △종자의 제주도내 유출입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 마련 △도민에게 토종종자 보급 △제주도를 GMO 청정섬으로 만들기 위한 체계적 계획 수립 등의 조치를 촉구했다. 특히 제주행동은 토종종자 보급 건과 관련,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펜션 주인의 경우 유채씨앗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를 몰라 인터넷으로 구입했다고 한다”며 “제주도의 대표식물인 유채를 비롯한 종자의 도내에서의 구입방법을 홍보하고, 토종종자가 보급될 수 있도록 토종종자의 보존과 확산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GMO반대전국행동 오세영 집행위원장은 “정부기관들의 부실한 파악 및 정보 공개 미흡 문제는 전국행동에서도 우려하던 점이다. 올해 상반기 전국의 GMO 오염지역 조사 때 농림축산식품부에 전 지역 조사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