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 “지급률제 강요는 퇴행” 경고

  • 입력 2017.12.17 11:32
  • 수정 2017.12.17 11:34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도축·유통업계의 박피도축 중단을 계기로 탕박등급제 시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박피작업이 사실상 중단된 11일 성명을 내고 탕박등급제 정산의 전면 실시를 주장했다. 한돈협회는 “협회의 변함없는 원칙은 2015년 7월 체결한 ‘등급제 정산 정착을 위한 공동협약’과 같이 한돈품질 제고를 위한 ‘등급제 정산’ 방식 정착이다”라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등급제 정산은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이 가능하고 돼지를 잘 키우는 농가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함께 공동협약을 체결한 육류유통수출협회에는 통상거래 관행을 벗어나 농가로부터 낮은 가격에 구매하거나 정육점에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일이 없도록 지도하고 등급제정산 전면실시를 위한 시행계획을 밝힐 것을 요청했다.

한돈협회는 13일 성명에서 “일부지역에서 육가공업체의 담합의심 사례가 나타나고 있으며 탕박등급제 전환보다는 지급률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피지급률로 환산시 67%에 미치지 못하는 탕박지급률 75% 적용을 강요하려 한다며 이를 “퇴행적 시도”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돈협회는 “탕박지급률제 강요 등의 시장교란을 시행하는 육가공업체는 그 명단을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일시적 출하 중단 운동도 불사하자는 의견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거듭 육류유통수출협회에 등급제정산 확대를 위한 계획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