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농업의 소중함, 학교에서부터 가르치자

  • 입력 2017.12.17 10:56
  • 수정 2017.12.17 10:57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얼마 전 대봉감이 큰 이슈가 됐었다. 산지 폐기 현장은 으레 기삿거리가 되곤 했지만, 익숙해 무뎌지기까지 한 녹색의 그것 대신 선명한 다홍색 열매가 짓이겨지는 그 강렬함은 소비자들에게 여간 새로운 인상이 아니었나보다.

뜨거운 관심은 저 맛있고 값진 감이 버려지는데 나는 왜 먹지 못할까, 하는 아쉬움에 기인했다. 애써 키운 수확물을 내다 버릴 수밖에 없는 농민에 대한 동정과 위로, 응원 같은 것들은 찾기 어려운 대신 ‘어차피 버릴 거면 기부라도 하라’는 푸념이 주류를 이뤘다. 갈아엎는 당사자는 가슴이 찢어질 말이다.

농민이 감당해야할 생산비와 농산물 수급조절에 대한 몰이해로 나오는 말들이지만 사실 무작정 그들을 비난하기도 어렵다. 기사에 사정이 써 있다고 한들 얼마나 눈길이 갈 것이며, 읽었다 해도 아는 것이 없는데 어떻게 이해가 될까. 농업을 접할 기회가 없었더라면 나 또한 입만 다시고 말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돌아보면 우리 세대(2030)의 이런 무지는 결국 가장 중요한 배움터에서 농업에 대해 배울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최근 학교에 따라 농촌이나 생태환경 체험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는 초등학교가 늘고 있는데, 그와 더불어 중·고교 아이들의 사회교과에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그 보호를 위한 국가·국민의 의무를 알리고 한국 농업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분량 포함돼야한다.

국가가 국민의 먹을 권리를 챙긴다는 세계적 기조에 맞춰 우리나라도 푸드플랜을 열심히 준비 중인 모양이다. 얼마 전 국가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추진방안과 현안 과제 등을 설명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있어 가보니 좋은 제안과 지적이 잇따르는 한편에 정규 교육과정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아 아쉬웠다. 비록 범부처 협업이 해결 과제로 지적되고는 있지만,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연이 되는 푸드플랜은 농업의 소중함을 교육과정에 담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닐까.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