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의지 있다면 Non-GMO 급식 가능”

‘GMO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위한 토론회 열려

  • 입력 2017.12.10 12:14
  • 수정 2017.12.10 12:15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GMO 없는 학교급식을 위해 민·관 관계자들이 모여, 현재 일부 지자체의 모범사례 공유 및 향후 Non-GMO 학교급식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지난 4일 서울시 서대문구청에서 서대문구 친환경급식지원센터 주최로 ‘GMO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이 특히 흥미를 보인 발표 중 하나는, 올해부터 Non-GMO 학교급식을 실시 중인 경기도 광명시(시장 양기대) 김영훈 학교급식지원센터장의 발표였다. 광명시는 Non-GMO 가공품 학교급식 차액 지원사업을 위해 4억원의 예산을 100% 시 비용으로 부담했다. 사업대상은 관내 전체 중·고등학교 22개교로 삼고, 사업품목으론 콩, 옥수수, 밀을 주 원료로 하는 17가지 품목을 선정했다.

광명시는 ‘식품첨가물과 GMO 농산물 원료 사용 금지’ 원칙하에 △국내산 친환경농산물 우선 사용 △생산량 부족시 국내산 일반 농산물로 대체 △국내산 공급이 어려운 경우 식용유에 한해 예외적으로 수입산 허용 등의 기준을 세웠다. 기본적으로 식용유는 국내산 미강유를, 된장은 국내산 콩, 천일염으로 제조하고 전통식품 인증을 받은 것만 쓰는 게 광명시의 원칙이다.

김영훈 센터장은 “Non-GMO 급식이 가능했던 데는 양기대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가 크게 한몫했다”며 “광명시는 급식팀에 대한 예산을 기존 120억원에서 내년 180억원으로 확대했으며, 예산이 부족할 시 추가경정예산을 통해서라도 확보할 정도의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최근엔 시장에게 건의해 우리밀 공급도 늘리게 됐다”고 말해 청중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경기도교육청의 가공식품 공동구매 제도화 사례도 소개됐다.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박미진 총괄지원실장(전 경기도교육청 친환경무상급식 담당사무관)은 “2010~11년에 걸쳐 경기도 거의 모든 학교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해 식재료 사용량을 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공동구매 사업신청을 받았다. 당시 도 교육청은 원·부재료 공히 국내산 친환경농산물 우선 사용, GMO 식품 금지를 기본원칙으로 삼고, 대부분의 식재료를 국내산 Non-GMO 식품으로 전환토록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