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농어업FTA대책특별위원회 전체회의 열어

올해 두번째 ... 6개 TF 팀별 정책연구과제 보고회

  • 입력 2017.12.08 14:43
  • 수정 2017.12.08 14:44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경상북도가 지난 8일 청송 임업인종합연수원에서 ‘경북농어업FTA대책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해 최근 한-미 FTA 개정협상 등 국내외 급변하는 농어업 질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FTA대책특별위원회는 그동안 지역 실정에 맞는 핵심사업 발굴과 정부예산 반영 건의 등 민‧관 협치 기구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팀별 책임제를 도입, 청년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 가축질병예방 및 축산선진화‧농수산물 소비촉진 및 수급안정‧농어촌개발 및 농외소득 창출‧농식품 가공 및 수출확대‧지속가능 바다녹화의 6대 주요과제에 대한 중‧단기 전략과제를 집중 연구해왔다.

이날 보고회에는 경북농민사관학교 운영방안 개편, 대학 창농교육과정 활성화, 가금류 사육농가 데이터베이스 구축, 소포장 슬라이스 과일공급, 수산재해관리시스템 구축 등의 방안이 제시되었다.

손재근 FTA대책특별위원장은 이날 참석한 각 분야 전문가에게 “위원회는 농어업 현장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행정과 현장을 이어주는 민‧관 협치 기구로서, 한·미FTA 개정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등 급변하는 세계 무역시장에서 우리 농수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현장 접목이 가능한 시책을 발굴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위원회는 잇따른 FTA발효 등에 따른 경북농어업 경쟁력 제고 대책과 FTA협상대책 마련 등 경북농어업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현장에 필요한 연구개발 과제 지원, FTA피해대책을 마련해 중앙정부 정책에 반영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위원회를 통해 제안된 시책들을 검토해 새정부의 농정에 맞춰 도정 시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