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확대 약속 지켜라”

  • 입력 2017.11.26 12:19
  • 수정 2017.11.26 12:20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친환경농업 인증법 개악반대와 친환경농업 확대 공약 이행촉구' 기자회견에서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김영재 회장이 정부에 친환경농업 확대 약속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농민·소비자단체가 한 목소리로 문재인정부에 “약속을 지키라”고 일갈했다. 그 약속은 친환경농업 발전·확대에 대한 약속이다. 해당 단체들은 또한 친환경농업 인증제도의 ‘개악’에 대한 반대 주장도 제기했다.

22일 국회에서 ‘친환경농업 개혁과 발전을 위한 대책위원회’와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주최한 ‘친환경농업 인증법 개악반대와 친환경농업 확대 공약 이행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기자회견은 정부의 친환경농업 확대 공약 미이행 및 단속·처벌을 강화하고 농약검출 결과만 중시하는 친환경 인증제도를 규탄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가톨릭농민회 정현찬 회장은 “지난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우리 농민들은 억울하다. 친환경농업을 위해 여름엔 풀, 벌레와 전쟁을 치르며 피땀흘려 농사지은 농민들이 오히려 범죄집단으로 내몰리는 게 억울하다”고 말했다. 8월의 살충제 계란 파동 시기를 전후해 정부에서 친환경 인증제도의 단속과 처벌규정을 강화하며 농민을 범죄자 취급하고, 언론에서도 농민을 예비범법자마냥 보도하는 데 대한 규탄이었다. 정 회장은 “인증제도를 처벌 위주로 강화하려는 걸 보며 오히려 친환경농업을 축소·말살하려는 듯한 우려까지 든다”고 했다.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김영재 회장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농업 패러다임을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농업으로 전환한다고 약속했건만, 그에 대한 고민이나 대안은 없고 농민들과의 소통 없이 모든 책임을 농가가 지는 방향으로 인증제도를 바꾸려 해 실망감을 주고 있다”며 “이러한 조치로 친환경농어업육성법 이전부터 환경농업을 해 온 분들의 노고가 한 순간에 짓밟히는 게 굴욕적이다. 이 기회에 잘못된 제도를 생산농가와 소비자, 행정단위가 힘을 합쳐 고쳐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레생협연합 김혜정 회장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환경 생태농업 확대를 위한 실천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혜정 회장은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친환경 생태농업의 확대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친환경 학교급식 확대 지원 및 공공급식 전면 확대 △친환경 소비자생협 활성화와 친환경 가공산업 육성 △친환경 축산 활성화와 동물복지 강화 등의 협약을 맺었다. 부디 그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 선거 직전인 4월 28일 국회에서 농민·소비자단체들과 ‘건강한 먹거리와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맺으며 김혜정 회장이 거론했던 내용들을 약속한 바 있었다. 당시 참가자들은 이번에야말로 농정공약을 약속만 하지 말고 지켰으면 좋겠다고 촉구했었는데, 지금까지도 그 약속들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