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검출량 따지는 대신 유기농업 활성화부터

국회서 먹거리 관리체계 개선방안 토론회 열려

  • 입력 2017.11.19 11:33
  • 수정 2017.11.19 11:34
  • 기자명 강선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선일 기자]

유기농업 정책을 중심으로 먹거리 체계의 구조를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농업정책에 있어 환경보전 및 생물 다양성을 추구하는 정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관리체계 개선방안 제안’ 토론회에선 친환경농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모여 현재의 먹거리 관리체계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유병덕 이시도르 지속가능연구소장은 발제에서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중심가치로 두는 현재의 친환경농업 성격 규정은 전환돼야 한다”며 “제품 성분 검사 중심인 현재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생산과정을 살피는 내용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약이 극소량이라도 검출되면 인증 자체를 취소하는 현재의 친환경인증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유 소장은 이어 “미국 <뉴욕타임즈>의 2002년 5월 8일 기사에 따르면, 유기농산물에서 23%, 관행농산물에서 73%의 농약성분 검출 확률을 보였다. 해당 기사는 ‘농약에 노출되는 일을 줄이고 싶다면 유기농산물을 먹는 게 좋은 방법’이라 강조했는데, 그렇다고 유기농 검출량이 0%가 되는 건 불가능하다. 매우 많이 줄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농약 검출량에 전전긍긍할 게 아닌 유기농의 활성화 자체에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토론자로 참석한 이현복 당너머농장 대표는 “농업정책을 추구하는 데 있어 토양의 생물학적 활성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유기물 투입 시 그것을 비료적 가치로만 판단하면 화학비료와 다를 게 없다. 미생물에게 먹이를 준다는 관점으로 봐야 하며, 종의 다양성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현재의 친환경농업은 농자재에 너무 의존하는 방식이다. 정부에서 농자재 지원하는 방식 외에도, 항생제나 농약·비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먹거리를 잘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