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박전환 속도 가속 … “도체 등급제 병행 필요”

지급률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도

  • 입력 2017.10.15 11:06
  • 수정 2017.10.15 11:07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돼지 도매시장의 박피도축 중단이 예고되며 돼지가격 정산 기준의 탕박 전환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한돈농가들은 소득감소를 우려하며 도체별 등급제가 함께 도입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축산물처리협회(회장 김명규)는 지난달 이사회에서 오는 11월까지 전체 도매시장의 박피도축 중단을 의결한 바 있다. 협회는 이사회에서 농협 공판장의 박피 도축 라인 제거 등을 논의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에 탕박시설 설치를 위한 지원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협회는 박피가격이 대표성을 상실했고 가격이 불안정하다며 박피 도축작업을 중단하면 자연적인 농가 절식 등으로 품질 향상, 도축장 오폐수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도 같은 달 19일 이사회를 열고 정산방식의 탕박전환 정착을 적극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돈농가들은 탕박전환을 대세로 받아들이면서도 소득이 감소되지 않을까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태흥 대한한돈협회 강원도협의회장은 “대체로 지급률이 78~79%는 돼야 농가가 손해를 보지 않는다. 농가와 육가공업체가 서로 윈윈해야지 업체의 입맛에만 맞출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돈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4명의 후보들도 지난 11일 충북 증평군에서 열린 첫 소견발표회에서 탕박전환에 신중한 입장을 밝히며 농가에 손해가 가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 후보는 “일부 육가공업체는 돼지 수매를 하지 않겠다며 지급율을 74%까지 낮춰 제시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하며 “탕박전환은 못 막지만 도체등급제로 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