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사태, 산란계농가는 억울하다

산지가격 할인 기승 부리는데 산란일자 표기 움직임까지
양계협 채란위, 친환경인증 반납 독려하며 궐기대회 준비

  • 입력 2017.10.15 11:00
  • 수정 2017.10.15 11:08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산란계농가들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 이대로는 억울해서 안 되겠다.”

추석연휴를 마친 뒤 한자리에 모인 산란계농가 대표들의 낯빛은 매우 어두웠다. 한 산란계농가는 “몇몇 유통상인들이 계란가격을 1개당 25원이나 DC(할인)하더라”라며 혀를 찼다.

추석 연휴기간 동안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가 발표하는 계란 산지가격은 특란 1개당 124원이었으니 개당 100원 이하로 내려간 경우도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한양계협회는 지난 12일 산지 계란가격을 인상해 대응했지만 현장에서 효과를 볼지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정부가 강도 높은 규제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산란계농가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추진하는 산란일자 표기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양계협회는 지난 10일 정확한 산란일자를 확인하는 게 불가능하고 유통과정에 냉장유통(콜드체인)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점 등 7가지의 이유를 들어 식약처에 산란일자 표기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AI 방역기간에 계란 반출을 주 1회로 제한하기도 하는데 산란일자를 표기하면 판로가 없어진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대한양계협회 채란위원회는 지난 10일 대전에서 회의를 열고 빠른 시일 내에 살충제 사태에 따른 농가들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궐기대회를 여는 등 강도 높은 대응을 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계협회 채란위원회는 같은날 대전에서 회의를 열고 친환경인증 반납 동의 운동에 주력하며 조만간 궐기대회를 여는 등 강도 높은 대응을 검토했다. 남기훈 채란위원장은 “유통상인들이 가격을 더 높게 받기 위해 농가에 친환경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인증 때문에 살충제 문제가 계속 거론될 것이다”라며 “농가 사정상 개별적으로 취소는 어려우니 협회에 반납 동의서를 제출하면 이를 수렴해 정부에 지킬 수 있는 기준을 만들 수 있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채란위원회는 가급적 빠른 시기에 채란산업 발전을 위한 궐기대회를 열기로 뜻을 모았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식약처가 산란계 현장을 모르니 농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를 하지 않은 채 정책을 만들려 한다”라며 “농가의 억울한 점을 알리고 어려운 현실을 알려야 한다. 축산단체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