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한식재단 윤숙자 전 이사장 노골적 인사개입

지난해 3월 이사장 추천위서 당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관여
김철민 의원 “지난 정권 잡음 많던 한식재단 … 적폐청산 차원 철저히 조사해야”

  • 입력 2017.09.29 11:46
  • 수정 2017.09.29 20:39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한식재단 윤숙자 전 이사장 인사에 당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이 노골적인 인사개입을 했다고 밝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윤숙자 이사장(왼쪽 네번째)이 참석한 지난해 9월 26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한 ‘세계인이 좋아하는 한식메뉴 10선 발표회’ 모습. 한식재단 제공

이명박정부 시절 ‘영부인 예산’으로 논란을 빚었던 ‘한식재단’이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적폐청산 차원 조사가 시급해 보인다. 더구나 윤숙자 전 이사장 인사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노골적 인사개입을 한 정황도 포착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안산 상록을)은 박근혜정권 시절 국정농단 세력 일부가 활동했던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 출신으로 지난해 4월 4일 선임된 윤숙자 전 한식재단 이사장에 대해 “당시 인사추천위원회에서조차 자격·자질·경력 부족 등의 이유로 재공모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당시 농식품부 담당 국장인 식품산업정책관이 참석한 인사추천위에서 응모자 전원을 면접대상자로 결정해 선임되도록 했다”면서 농식품부의 인사추천 개입여부를 조사해야 한다고 지난달 26일 지적했다. 또 김철민 의원은 한식재단 사업에 국정농단 세력 등과의 연관성도 확인해야 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당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었던 윤숙자 전 이사장은 한식재단 이사장 인사추천위에서 조차 적임자가 아니라는 의견과 함께 재공모 필요성을 언급하는 위원이 많았다는 정황을 볼 때 최종 선임까지 석연찮은 구석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 같은 사후 논란을 의식한 듯 농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사전에 이사장 인사추천위 구성부터 면밀하게 챙겼다는 정황도 확인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3월 9일 ‘인사추천위 구성안’을 수정의결한 이사회에서 △이사장추천위 위원을 당초 5명(재단 비상임이사 위원 3인, 외부위원 2인)에서 비상임이사 2명을 추가해 최종 7명으로 확대 구성했다. 이 과정에서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중앙회 연수원 연구소장과 (사)한국떡한과 개발연구원장의 경력이 있는 한식재단 비상임이사 최순자씨가 인사추천위원으로 포함됐다.

윤숙자 전 이사장은 2002년 1월부터 떡박물관 관장을 역임해 (사)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인사들과도 깊은 인연이 있을 개연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인사추천위원이 추가되면서 한식재단 이사장 인사에 객관성을 헤쳤다는 문제점이 추가된 셈이다.

공정치 못한 것은 인사추천위 회의에도 드러난다.

지난해 3월 3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이사장추천위 2차 회의에서는 이사장추천위원회 재적위원 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당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이 사실상 회의를 주도했고, 내용이 알려지지 않은 비공개회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했다.

이 회의는 중반부에 한식재단 경영기획팀장의 특이사항 공지 후 이례적으로 ‘비공개회의’가 진행됐으며, 응모자 4명 전원이 면접대상자로 결정됐다. 이후 4월 4일 이사장추천위원회 3차 회의에서 윤숙자 전 이사장이 면접심사 1위를 차지했고, 농림부장관이 임명하는 절차를 밟았다.

김철민 의원은 “지난해 한식재단 윤숙자 전 이사장을 추천하는 과정은 매우 불공정했다. 당시 농식품부 담당 국장이 적극 의견을 개진해 비공개회의까지 거치며 면접대상자에 전원을 포함시킨 것은 노골적인 인사추천 개입이다”면서 “국정농단 세력이 활동했던 문화융성위원회 경력이 한식재단 이사장 선임의 유력한 배경으로 비춰진다. 이명박정권 때 출범했던 한식재단은 국정농단 세력이 노골적으로 국정에 개입하다가 탄핵당한 박근혜정권 시절에도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적폐청산 차원에서라도 한식재단 전 이사장 인사추천 과정에 농식품부 개입여부는 물론 한식재단 운영과정, 관련 사업추진에 국정농단 세력과의 개입·연관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향후 이사장 선임은 투명한 인사추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숙자 전 이사장 인사추천과 관련돼 언급되는 당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김경규 현 기획조정실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