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배추값, 저장량 감소로 작년보다 높을 듯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정보센터 5월 채소관측

  • 입력 2008.05.04 21:06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 배추의 5월 가격은 저장량 감소 등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높게 형성될 전망이다.

그러나 수확기 마늘가격은 재배면적 증가로 작년과 평년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양파 수확기 가겨은 작년보다 높지만 평년보다 낮을 전망이다.

또 올해 고추 재배면적 지난해보다 7%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파 5월 가격은 출하량 감소로 작년보다 높지만 평년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정보센터는 1일 이같이 5월 채소류관측을 발표했다.

고랭지 재배면적 소폭 늘듯

▶배추=배추 5월 상품 10kg당 도매가격은 산지출하량과 김치수입량이 증가하지만, 저장물량이 감소하여 작년 동기보다 높고, 평년 동기와 비슷한 3천8백원 내외로 전망된다.

지역모니터 조사결과, 4월 포전거래는 노지봄배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평균거래가격은 3.3(28kg)㎡당 4천원 내외로 작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에 거래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고랭지배추 재배의향면적은 작년보다 2% 증가하지만 3월 조사 때보다 1% 줄었다. 이는 봄배추 재배면적이 증가한데다, 최근 김치수입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봄무 출하량 줄어 강세 예상

▶무=5월 상품 18kg당 도매가격은 월동무 저장량과 봄무 출하량 감소로 작년 동기보다 3% 높고, 평년 동기보다는 6% 높은 6천5백원 내외로 전망된다.

지역모니터 조사결과, 시설봄무 4월 포전거래는 3.3(27kg)㎡당 6천원 내외, 노지봄무는 4천5백원으로 작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고랭지무 재배의향면적은 작년보다 1%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무 가격이 지속적인 강세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재배의향면적 7% 감소

▶고추=5월 건고추(화건) 상품 600g당 도매가격은 2007년산 고추 재고량이 많고 수입량도 증가할 것으로 보여 작년 동기보다 22% 낮고 평년 동기보다 12% 낮은 4천5백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올해 고추 재배의향면적은 작년보다 7%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그동안의 가격 약세와 농촌인구 고령화로 고추 재배를 기피하는 농가들이 많기 때문이다.

kg당 2천원대까지 하락 우려

▶마늘=올해 마늘 생산량은 작년보다 4% 증가한 36만톤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품종별로는 한지형이 4% 감소한 반면 난지형은 5%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5월 난지형 마늘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작년보다 낮은 2천1백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마늘 생산량이 작년보다 4% 많고, 수입량도 냉동마늘 위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구비대기가 아직 남아 있어 향후 기상 호전시 수확기 전체 마늘 상품 kg당 평균도매가격은 2천원까지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kg당 7백원대 계속 유지할 듯

▶양파=올해 전체 생산량은 1백만4천톤 수준으로 작년보다 17% 적으나 평년보다는 4%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중만생종 생산량은 작년보다 11% 감소한 89만7천톤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생종 양파 생육지연으로 출하는 5월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출하 기간은 작년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육 저하에 따른 품위간 격차가 커질 것으로 보여 조생종 양파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7백원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생종 이후 출하될 중만생종 양파 생산량은 작년보다 11% 적지만 평년보다 12% 많을 것으로 추정되어 5월 중만생종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평년보다 7% 낮은 5백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5월을 포함한 중만생종 수확기 가격은 생산량 증가로 평년보다 낮은 450원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름대파 재배면적 크게 늘듯

▶대파·쪽파=대파 5월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출하량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소폭 높은 7백50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6월에 정식할 올 여름대파 재배면적은 지난해 출하기 가격이 높아 작년보다 경기 6%, 강원 11% 각각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쪽파의 5월 상품 kg당 도매가격은 가격은 출하량 증가로 작년 동기보다 낮은 1천6백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미 20kg 상품 2만원대 형성

▶감자=수미 5월 상품 20kg당 도매가격은 출하량 감소로 작년 동기보다 6% 높은 2만1천원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대지 5월 상품 20kg당 도매가격도 제주도 겨울감자 출하량 감소로 지난해 동기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올해 고랭지감자(수미) 재배면적은 작년보다 2%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최근 감자가격 상승으로 농가들의 재배의향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