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철 농작물 절도 주의보

지자체·경찰서 직접 나서
취약한 방범 개선에 앞장

  • 입력 2017.09.23 12:16
  • 수정 2017.09.24 12:16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달 중순부터 개장한 평창경찰서의 농작물 건조장. 평창서는 2004년부터 앞마당을 개방, 농작물 절도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평창경찰서 제공

본격적인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작물 절도 예방에 비상등이 켜졌다.

‘2015 농림어업총조사’ 결과 방범용 CCTV가 설치된 마을은 전체의 49.7%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보안이 취약한 농촌 마을 대부분은 절도 피해가 빈번할뿐더러 검거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최근 5년간 농작물 절도 피해는 연평균 544건 발생했으며, 검거율은 절반 수준도 안 됐다. 대부분 수확한 작물을 건조하거나 저장고에 보관할 때 피해가 발생하는 데, 건조 시 자리를 비우는 경우가 많고 저장고 주변에 CCTV 등 방범시설이 부족한 농촌 지역의 특성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지자체 및 지역경찰서 등이 직접 나서 농작물 절도 예방에 앞장서고 있는데 평창경찰서(서장 박동현)의 경우 2004년부터 경찰서 앞마당을 농작물 건조장으로 개방·운영하고 있다. 올해 역시 8월 중순부터 건조장을 운영해 지역주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평창서 경무과 황주희 경장은 “수확한 농산물을 도로가에 건조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절도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한다”며 “경찰서 앞마당을 건조장으로 이용함으로써 농작물 절도는 물론 교통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조장 운영  농작물 절도에 관한 신고 및 피해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충남의 청양경찰서(서장 남경순)는 농민이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형 블랙박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회사와 특가판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밖에도 청양군은 CCTV 1,151대를 도로 및 각 마을 진·출입로에 설치·운영하고 통합관제센터에 경찰관과 직원 등 20여명을 배치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범죄예방에 힘쓰고 있다.

청양서 박용석 생활안전계장은 “호응이 뜨거워 예상보다 많은 992개 농가가 블랙박스를 신청했다”며 “대부분 밭이나 비닐하우스, 저장창고 등에 설치해 절도 예방과 범인검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