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양 농민들 “농협, 허튼짓만 안 해도 농민엔 큰 도움”

농약·농자재값 인하 호평 … 공정함 원칙 세운 운영에 기대감

  • 입력 2017.09.22 10:48
  • 수정 2017.09.22 10:51
  • 기자명 박경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경철 기자]

지난 18일 춘양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윤한승 상무가 이날 입고된 조합원들의 사과를 살펴보고 있다. 한승호 기자

“보이지 않는 곳에서 꾸준히 열심히 한다. 절대 딴 짓은 안할 거라는 신뢰가 있다. 농협이 특별한 것을 하지 않아도 허튼짓만 안 하면 농민엔 큰 도움이 된다.”

봉화군농민회 소촌면지회장인 이병현 춘양농협 조합원의 목소리다. 춘양 농민들은 작은 동네에다 지역적 특색으로 인해 뭔가를 바꾼다는 게 쉽지 않아 아예 농협엔 기대를 할 수 없었지만 권성기 조합장이 춘양농협을 운영하면서 일말의 희망이 생겼다는 분위기다.

이 조합원은 “농약·기름·농자재값 인하 등 농민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직접 농민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있어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합원은 특히 “춘양농협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지만 조합장이 과시하는 성격이 아니라 드러나지 않을 뿐”이라며 “농민회 출신으로서 개혁의지가 있지만 이 시대의 개혁이라는 것이 한편으로 쏠린 것을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되돌리는 성격이라 정상화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봉화군농민회 정책실장인 류승하 조합원도 “예전엔 임원 출신이 조합장을 하면서 그들만의 농협이었다”라며 “지금은 농민관계도 생각하고 신용사업보다 경제사업을 중심으로 많이 신경쓰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사과 공선출하회 운영위원인 변동걸 조합원은 “생산자 입장에선 어떻게든지 농산물을 쉽게 판매를 해준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좋은 일”이라며 “농협에서 해야 할 일을 하고 있고 믿고 맡길 수 있어 좋다”고 평가했다. 변 조합원은 “공선출하회가 과도기를 넘어 정착기에 들어섰다”면서 “공선출하회에 조합원들이 더 들어오려고 하는 만큼 추가 시설이 필요하지만 작은 문제들은 차차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