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의원 ‘계열화사업자 갑질 방지법’ 발의

살처분비용은 농가 부담, 보상금은 사업자가 받는 상황 '근절'
2016년 기준 닭 95%‧오리 94% '계열화'

  • 입력 2017.09.20 19:10
  • 수정 2017.09.20 19:22
  • 기자명 원재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원재정 기자]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축산계열화사업자에게 가축방역 책임을 명확히 하고 농가에게 '갑질' 하는 행위를 뿌리뽑는 법안이 발의됐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남양주을)은 축산계열화사업자(계열화 사업자)의 가축방역책임을 명확히 하고, 계열화사업의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축산계열화사업은 사업자가 농가에 병아리와 사료 등을 공급하고, 농가는 이를 키워 계열화사업자에게 납품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2016년 기준 닭과 오리의 계열화 비율은 각각 94.6%와 93.7%로 농가가 계열화사업자에게 갑질을 당해도 불만을 드러낼 수 없는 구조인 상황이다.
 
특히,  계열화사업자는 가축에 대한 방역책임과 AI 등으로 인한 살처분 비용은 농가에 전가하면서 살처분 보상금은 사업자가 수령하고 있다.
 
이에 김한정 의원은 "개정안을 통해 사업자와 농가간 불공정행위와 갑질을 근절시켜 농가의 사육여건을 개선하고, 결과적으로 국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법 개정취지를 설명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계열화사업자의 가축방역책임 규정 △불공정행위 법률로 제한 △계열화사업자의 요건 규정 △법 위반 시 등록취소 등이다.  

김한정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법안은 김종회, 설훈, 위성곤, 유성엽, 윤관석, 이개호, 이훈, 정재호, 주승용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공동발의 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