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호호 대규모 축산단지 조성 반대 주민 궐기

악취와 수질오염 등 농가피해 우려 … 농지매매 투기의혹도 일어

  • 입력 2017.09.08 15:07
  • 수정 2017.09.08 15:09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당진시 대호호 주변에 대규모 축산단지가 추진되는 가운데 악취와 수질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우려하는 대호지·석문·고대면 등 주민 800여명이 지난 4일 당진시의회 앞에서 입주반대 집회(사진)를 가졌다.

주민들은 “돼지농장주는 돈 먹고 주민들은 똥냄새만 맡냐”는 현수막과 만장깃발을 앞세우고 구호를 외치며 36건이 넘는 입주신청을 규탄했다.

남우용 ‘대호만 경작지 축사시설 건축허가 반대 대책위원회(대책위)’ 공동의장은 대회사에서 “대호만 간척지는 본래 농지로 조성됐기에 목적대로 사용돼야 하는데 대규모 축산단지가 들어서면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와 오염으로 주민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 특히 환경파괴에 따른 농산물 판매 부진과 농지가격 하락이 예상되기에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책위 공동의장인 신성철 고대면 주민자치위원장도 “당진낙협에서 추진 중인 당진포리의 젖소단지 4만평은 유례없는 규모”라며 “축사 신청 전에는 5∼6만원하던 농지가격이 축사시설 허가 가능지역은 15만원으로 폭등했다. 고대면에 신청한 총 18건 중 15건이 외지인이다. 허가를 받아 권리금을 챙기고 전매하려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고 투기의혹도 제기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이날 “현실과 법이 괴리가 있는데 현행 축산 장려정책에 있어 축산업을 할 수 있는 권리와 쾌적한 정주환경에서 살려는 권리가 충돌하고 있다”며 “시민의 의사가 존중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석한 이종윤 당진시의회 의장과 의원들도 저지를 위해 당진시의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 축산농민들은 대규모 축산업이 환경파괴의 주범이라고 성토했다. 대호지 축사신축을 추진했던 이모씨는 “주거지역에 있는 재래식 축사의 악취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주거시설이 드문 대호간척지에 대규모 축산단지를 조성하는 길밖엔 없다”며 “자신들이 축산하면 악취도 괜찮고 남이하면 공해냐”고 꼬집었다.

대규모 축사 신청지역 인근 돼지농장을 경영하는 남청현씨는 “어렵게 돈사를 마을에서 옮겼는데 바로 옆으로 대규모 돈사가 신청돼 질병오염 걱정으로 반대하고 있다”며 “축사가 밀집되면 전염병 방역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허가권자인 당진시청은 최선을 다해 불허하겠지만 축산업자들이 행정소송을 해올 경우 뾰족한 수가 없다고 실토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에서 “주민들의 행복추구권과 환경권을 무시당하지 않고 소중한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대형가축시설을 반대하고 아름답고 깨끗한 정주환경을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끝까지 투쟁한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