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국토부와 가뭄예방 항구적 대책 수립키로

정부-지자체 협력 거버넌스 구축, 지역맞춤형 대책 추진

  • 입력 2017.09.08 13:40
  • 수정 2017.09.08 13:41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 7일 안희정 충남도지사(사진 왼쪽)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사진 오른쪽)은 충남지역의 가뭄피해를 조사하고 항구적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 제공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충남지역 가뭄피해를 조사하고 항구적 가뭄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7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지난달 24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가뭄대응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가뭄에 취약한 충남지역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상호협력의 추진으로 그동안 정부 중심으로 수립‧추진된 가뭄대책이 아닌 지역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보다 적합한 대책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를 계기로 충남지역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지자체 간 협력 거버넌스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와 지자체간 협력은 물관리일원화가 될 경우 통합부처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은 국토부 4억원과 충남도 2억원의 총사업비 6억원의 연구용역도 공동으로 연내에 발주할 계획이다. 본 용역에서는 수자원시설 현황 등 기초자료 조사와 함께 가뭄피해 규모와 발생원인 등을 분석하고 기후변화를 고려한 물수지 분석과 용수공급계획을 수립한다. 뿐만 아니라 가뭄발생시의 개응 매뉴얼도 함께 작성하게 된다.

한편, 충남지역은 지난 2014년부터 이어진 강우부족으로 보령댐 저수율이 역대 최저치로 하락하는 등 물 부족을 겪었으나, 도수로건설과 급수체계 조정, 지자체 자율적 급수조정 등 국토교통부와 충남도의 협력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기후변화 등으로 가뭄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지역별 강우편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더욱 적극적인 가뭄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충남도 관계자는 “정부와 적극 협력해 도민에게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반복되고 심화되는 가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국토교통부는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해 가뭄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