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불안에서 벗어나려면

  • 입력 2017.09.01 15:35
  • 수정 2017.09.01 15:36
  • 기자명 한국농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먹거리 포비아’란 말까지 등장했다. 살충제 계란에 이어 간염 소시지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먹거리에 대한 대중의 불안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표현까지 등장한 것이다. ‘안심하고 먹을 것이 없다’는 식으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표현이 난무하는 이 상황이 정상적인 모습인가의 여부는 일단 따지지 않기로 한다.

여기서는 계란, 소시지 등의 파문이 우리에게 농업과 먹거리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 현실을 바꾸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가 먹거리 불안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을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정부를 비롯한 일각에서는 축산물의 친환경 인증제도를 개선하고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단계별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처럼 먹거리에 대한 규제와 관리를 지금보다 더욱 철저히 하면 먹거리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까? 이 주장은 땜질처방으로는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보면 틀린 말이기도 하다.

먹거리 전체에 대해 안전성 검사와 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는 당연히 필요하다. 하지만 먹거리 안전의 출발은 생산의 변화에서 시작돼야 하며, 이에 따르는 생산비의 증가에 대해서는 당연히 충분한 대가가 가격으로 지불돼야 한다. 소비의 변화도 동반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땜질처방으로 끝나지 않고 근본적인 해법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으로는 대량으로 생산해 더욱 값싸게 공급할 것을 요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안전한 먹거리를 더욱 더 요구하는 이율배반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 지금의 농업과 먹거리 시스템이다. 더욱 값싸게 공급하기 위해 화학농업과 공장식 축산이 확대됐으며, 화학물질을 이용한 수확 후 처리가 일반화됐고, 다양한 합성첨가물이 식품가공에 추가됐다.

게다가 더욱 더 값싸게 공급하기 위해 GMO를 비롯해 화학농업과 공장식 축산 그리고 수확후 처리 및 합성첨가물 등으로 무장한 먹거리 수입을 꾸준히 확대해 왔다. 이런 시스템이 먹거리 안전을 근본적으로 보장할 수 없음은 너무도 분명하다.

계란과 소시지 등 표면적으로 드러난 몇 가지 문제 때문에 대중의 불안이 확산되는 것이 아니라 먹거리 위험을 끊임없이 양산하는 구조적인 병폐가 불안의 근원이다. 먹거리의 불안에서 벗어나려면 구조와 시스템을 개혁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법이다.

계란이 지금 우리에게 묻고 있다. 당신은 근본적인 해법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우리 사회가 답을 해야 할 차례가 됐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