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DDT 검출 특별 대응단 운영

영천·경산 양계 농장 인근 토양에서도 DDT 검출
"원인규명과 대책에 최선 다할 것"

  • 입력 2017.08.29 17:04
  • 수정 2017.08.29 17:07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가 ‘DDT검출 특별 대응단(DDT대응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경상북도는 도내 영천과 경산의 친환경 산란계 농장의 계란과 닭에 이어 토양에서도 맹독성 물질인 디클로로디페닐트리클로로에탄(DDT)가 검출되자 김관용 도지사의 지시로 DDT대응단을 구성했다.

최근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산시 산란계 농장의 닭 방사장에서는 0.163㎎/㎏, 반경 100m 이내 농경지에서 0.046~0.539㎎/㎏ 수준의 DDT가 검출됐으며, 영천시 농가의 방사장에서도 0.469㎎/㎏, 반경 100m 이내 농경지에서 0.176~0.465㎎/㎏가 검출됐다. 이번 토양 오염은 과거 이들 농장부지가 과수원이었던 점에 미뤄 당시 뿌린 DDT가 토양에 남아 있다가 닭과 계란에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상북도의 DDT대응단은 관련부서 공무원 유관기관, 대학 등의 전문가가 참여해 토양, 농축산물 등 분야별 대책반으로 구성된다. 단장은 김주령 농축산유통국장이 맡는다. DDT대응단은 이번에 DDT가 검출된 경산과 영천의 양계농장 주변을 중심으로 농진청 등 관계기관과 협조해 토양정밀조사를 실시하고 토양정화 대책을 수립하는 한편, 농축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모니터링과 안전성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외국의 경우 캐나다에서는 농경지(0.7㎎/㎏), 호주에서는 가금류 사육지(0.06㎎/㎏), 가축방목지(0.1㎎/㎏)에 대한 DDT기준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농경지나 가금류 사육지 등에 대한 관리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우리 지역에서 농사를 짓고 살아 온 농민은 물론 많은 소비자들의 충격이 클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이번 토양 DDT 검출이 농경지는 물론 먹거리에 대한 불안요인 해소와 철저한 원인 규명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대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