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백지화 강원시민행동(준) 발족

  • 입력 2017.08.18 08:56
  • 수정 2017.08.18 08:58
  • 기자명 강석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강석헌 기자]

지난 17일 강원지역 시민사회와 농민들이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사진)을 열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했다.

권희범 춘천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울산과 부산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라며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밀집된 핵발전소 단지가 동해안에 생기게 되고 강원도민의 추가 희생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발족선언문을 통해 “그동안 우리는 에너지를 쓰는 과정에서 만들어낸 문제에 대해서는 애써 외면해 왔다. 그 결과 기후변화, 미세먼지, 방사선 오염이라는 위험에 직면했다”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론화 과정은 지속가능하고 정의로운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탈핵사회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앞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백지화 될 때까지 뜻있는 모든 단체와 도민들이 함께 할 것이며, 충분한 시민들의 참여와 토론으로 에너지민주주의를 실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 금지 △신규 원전 중단 및 건설 백지화 등을 약속한 바 있으며, 지난달 24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를 출범했다.

하지만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과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보이콧을 선언하고 행정소송까지 진행하면서 찬반 이해당사자들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공론화위원회는 전국이나 권역별로 최소 8차례의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