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농협 임원, 농기계 구입 리베이트 들통

농민회 강력 대응에 관련이사들 총사퇴 … 경찰 수사는 계속

  • 입력 2017.08.18 08:51
  • 수정 2017.08.22 16:46
  • 기자명 김희봉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김희봉 기자]

충남 공주 우성농협(조합장 한용덕)이 2010년 친환경광역방제기 구입 과정에서 업체로부터 3,000만원을 받아 임원들이 나눠가진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농민조합원과 공주시농민회(회장 한동희)가 항의(사진)에 나서자 결국 관련 임원들이 일괄 사퇴했다.

사건초기 관련자료 압수수색에 나선 공주경찰서 수사과는 “비리 혐의자들이 임원직을 사퇴했어도 사건 수사는 차질 없이 엄정하게 진행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방제기 전문생산업체인 H업체로부터 3,000만원을 받아 전·현직 임원들이 관광비로 쓰고 남은 돈을 각각 250만원씩 나눠가졌다는 것이다.

유병학 우성농협 이사는 “2012년 김모 전 조합장 선거참모인 최모씨가 전 조합장이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에 불만을 품고 있다가 폭로했지만 지난달 25일 소집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비리임원 해임 건이 부결되면서 대응하게 된 것”이라며 “현직 임원 4명은 사퇴했지만 그 당시 이사였다가 지금은 대의원인 이모 대의원이 사퇴를 않고 있어 해결된 게 없다”고 지적했다.

우성농협 조합원 A씨도 “사건 처리 과정을 확인하려 농협중앙회 감사실과 충남본부 검사팀에 전화했지만 경찰수사가 끝나지 않으면 중앙회가 처벌할 방법이 없다는 한심한 대답만 하더라”며 중앙회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

우성면지회로부터 비리사건을 보고 받은 공주시농민회는 농기계리베이트와 관련 지난 8일 긴급 상임위를 열고 농민조합원을 착취하는 우성농협 규탄을 위해 본점과 마트 집회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기로 결정했다.

한동희 공주시농민회장은 “지난 14일부터 펼침막을 게시하고 1인 시위를 하면서 우성농협 조합원들과 투쟁해 왔는데 관련 이사들이 일괄 사퇴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우성농협뿐만 아니라 그 당시 구입했던 충남도내 전 농협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섭 전농 충남도연맹 사무처장도 “농협이 이 정도 썩은 줄 몰랐는데 이번 사건을 보면서 농협돈은 먼저 보고 먼저 먹는 놈의 것이란 걸 알게 됐다”며 “모든 농협에 대해 농기계 리베이트 여부를 사법당국에서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태해결에 나선 조환범 우성농협 전무는 “하루빨리 해결하려고 최선을 다해 당시 관련됐던 이사들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했으며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공주시농민회가 공개한 2010년 문제의 광역방제기 구입내역은 상식적으로 이해안가는 곳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즉 H사제품을 똑같이 구입한 우성농협과 유구농협을 비교해보면 농기계 값은 운반차량을 포함해 우성농협이 1억7,200만원, 유구농협이 1억2,400만이다. 우성농협은 보조금이 1억1,672만4,000원이고 농협 자부담이 5,572만8,000원인데 비해 유구농협은 보조금 8,400만원에 자부담 4,000만원이다. 이에 농민들은 기계값 차이와 3,000만원이 넘는 보조금 차이에 대한 추가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건의 원인제공자인 H사의 김모 영업부장은 “할인 판매는 있었지만 리베이트는 있을 수 없다”며 “우성농협과 유구농협의 가격차이도 수의계약이 입찰방식보다 비쌀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형대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은 “농협이 비리 백화점이란 것은 익히 알고 있는바, 리베이트는 농민을 수탈하는 하나의 방식으로 정부가 농민적폐인 농협을 농민의 농협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