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열병합발전소 둘러싼 극한 대립

발전 설비 진입 막자 설명회 열려 … “생존권 위협 석탄발전소 절대 반대”

  • 입력 2017.08.08 14:13
  • 수정 2017.08.08 16:57
  • 기자명 박춘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박춘형 기자]

지난 4일 포천시 창수면 가양리(가양-신평간 시도 7호선)에선 포천석탄발전소 주민설명회가 있었다. 이곳은 도로공사가 진행 중인 곳으로 발전설비의 일부인 277톤 무게의 중량물이 주민의 반발로 며칠째 발이 묶여있었다. 인근 주민들이 주민의 생존권은 물론 생명까지 위협하는 석탄발전소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중량물을 실은 특수차량의 앞을 막아선 것이다. 극한 대치 끝에 결국 그 자리에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포천시청 공무원과 운송업자 그리고 사업자인 GS 측에서 나와 주민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지만 입장차이만 확인했고, 이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분노를 삭이지 못하고 화를 표출했다.

주민들은 운송업자에게 “277톤이나 되는 중량물 때문에 차량 타이어가 터진 게 아니냐”며 “특히 도로에 매설된 시설물이나 교량의 파괴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40톤이 통과하도록 설계된 장승교의 교각 사이에 어른 손가락이 들어갈 만한 틈이 생겨서다. 주민들은 “균열이 있음에도 포천시가 중량물의 통과를 허가했다”며 “이 교각이 중량물 통과가 원인이 돼 무너져도, 포천시가 다리를 다시 놓아야 한다”고 포천시를 성토했다.

포천시 관계자는 “장승교는 국도 87호선으로 국도유지관리사무소 소관이라며 포천시와 관계없다”고 해명했다. 운송업자는 “특수 설계된 차량은 바퀴 당 10톤 내외의 하중으로 분산되고, 사전 조사해 보강공사 등 조치 후 통과하기 때문에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운송업자와 할 말이 없다”며 “핵심은 석탄발전소를 안 하는 것”이라며 항의했다. 주민들은 “포천시가 석탄발전소를 허가했다”며 “사업자는 신평산업단지에 열 공급을 위한 사업이라 하지만 전기 생산을 해 이익을 챙기려는 게 아니냐”고 따졌다.

GS 측은 “열을 생산하며 부수적으로 169Mw의 전기가 생산되는데 17Mw는 자체 소비되고 나머지는 신북변전소로 보내게 된다”며 전기판매 목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신평산업단지 내 업체들에게 확인보니 “GS 측이 열 공급을 안 받아도 좋으니 동의서에 서명해줄 것을 요구했고 올 7월부터 SRF를 이용한 보일러를 가동할 수 없어 개별적으로 LNG를 사용하는 업체도 있는데 산업단지 내 모든 업체가 열 공급을 받는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GS 측은 “열병합 발전소가 완공되면 단지 내 모든 업체들이 열 공급을 받을 것”이며 “그렇게 하도록 배관 공사 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구 석탄발전소 투쟁 본부 공동대표는 “주민설명회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발전소 사업 허가는 2012년 10월이고 집단에너지 허가는 2013년 2월인데 허가 이전에 실시해야 할 주민설명회가 2013년 4월에 개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허가 과정의 적법절차가 무시돼 포천시민의 생존권을 짓밟았다”고 항의했다.

이에 GS 측은 "환경영향평가를 받고 18개월 내에 주민설명회를 하면 되는 사항"이라고 말해 주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주민들은 또한 “석탄발전소는 안된다”며 “사업자측이 연료를 LNG로 변경 가능하냐”고 물었다. 사업자 측은 “LNG로 연료를 바꿀 경우 생산비가 4만원에서 7만원으로 인상되며 신평산업단지 공장들이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GS 회장도 회사의 의결기구가 있는 만큼 혼자 결정은 어렵다”는 입장을 말했다.

열병합 발전소를 운영하려면 물이 필요한데 “확보가 됐냐”는 주민의 질문에 “동두천에서 공급받기로 했는데 수질이 좋다”고 답해, 일부 주민이 항의해 험악한 분위기가 되기도 했다.

석탄을 운송하면서 생기는 석탄가루 등의 문제점도 질문했다. 사측은 “석탄재는 시멘트 원료의 사용으로 협상 중이며 석탄가루는 수분이 30%가 되기 때문에 날리지 않는다”고 했고, 주민들은 “30%라고 해도 가루가 날린다”고 반박했다.

주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탈원전 탈석탄 발전으로 가고 있는데, 포천의 석탄발전소(포천그린에너지)가 운영된다면 우리나라 제2의 오염원이 될 것”이라며 “석탄발전소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하며 주민설명회를 마쳤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