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떠났지만 우리의 삶은 그대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민중대회 열려
국가폭력 진상규명‧사드배치 철회‧최저시급 1만원 등 요구

  • 입력 2017.07.09 18:44
  • 수정 2017.07.09 18:55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지난 8일 '7·8 민중대회'에 참석한 노동자들이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지난 8일 '7·8 민중대회'에 참석한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6‧30 사회적총파업’에 이어, 새정부에 적폐청산을 재차 촉구하는 민중집회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지난 8일 민중총궐기투쟁본분의 주도로 광화문 광장에서 ‘7‧8 민중대회’가 열렸다. 이날 모인 1,000여명의 농민‧노동자‧빈민들은 적폐청산을 위한 각자의 요구사항을 외치며 연대투쟁을 결의했다. 같은 날 서울 외에도 강원‧충북‧경남‧전남‧전북‧제주‧울산‧부산 등 전국 대부분의 지방에서 민중대회가 열렸다.

이날 민중대회 참가자들이 새 정부에 요구한 사안들은 △최저시급을 당장 1만원으로 인상할 것 △고 백남기 농민 사건 진상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 △사드 배치 중단‧철회할 것 △단속 중 쓰러져 사망한 고 박단순 노점상의 사망에 대한 책임자 처벌 및 노점상 탄압 중단 △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등 박근혜 정권 하 구속된 양심수 37명 석방 등이다.

광화문 광장에서 농민을 대표해 발언에 나선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고 백남기 농민 사건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켰다. “백남기 국가폭력 살인사건은 박근혜와 그 적폐 세력이 청산되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다”며 “서창석(서울대병원장), 백선하(당시 백농민의 주치의), 강신명‧구은수(당시 경찰청장‧혜화경찰서장), 600일이 넘도록 기소조차 하지 않는 검찰. 경찰관직무집행법 개정을 가로막고 있는 수구보수 야당 등 한국사회 곳곳에 남아있는 적폐세력을 청산해야 백농민의 억울함이 풀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자본과 권력에 의해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생명까지 빼앗겨야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며 “수많은 농민과 노동자의 목숨을 빼앗아간 한국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민중들은 더 단결하고 연대해 투쟁해야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