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주 농민들, 우박피해지역 특별대책 요구

특별재난지역 선포·보험법 개정·대상품목 확대 등 주장

  • 입력 2017.07.08 15:51
  • 수정 2017.07.08 15:53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지난 4일 영주시 우박피해대책위원회는 부석면사무소에서 특별대책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마련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장욱현 영주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과 주성돈 영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등 약 130여명이 참석했으며, 대회에 참석한 영주시 농민과 대책위원회는 우박피해 대책에 대한 요구사항을 관철하고자 결의문을 발표했다.

김무영 수석 대책위원장은 “우박피해가 발생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건만 정부는 실질적인 대책 마련은커녕 생색내기식의 말만 늘어놓고 있다”며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해지역 선포 △영농 재기를 위한 실질적 보상 및 지원 △피해농가의 생계지원 대책마련 △재해발생시 신속지원을 위한 긴급지원조례안 제정 등을 요구했다.

또한 “농협은 돈장사에 급급해 막대한 피해상황에서도 경제논리만 따지고 있는데 피해 조합원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차례의 피해조사 과정과 작물재해보험의 불합리성을 꼬집으며 보험법 개정과 함께 농업재해보험의 대상품목 확대를 주장했다.

한편, 지난 5월 31일부터 지난달 1일까지 양일간 쏟아진 국지적 우박으로 전국 7개도 25개 시·군, 8,031ha 면적에 피해가 발생했으며 그 중에서도 경북지역 피해면적은 6,644ha로 전체의 83%에 달했다. 또 경북도(도지사 김관용)에 따르면 지역별 피해상황은 △봉화군 3,386ha △영주시 1,695ha △문경시 639ha 등으로 사과, 고추, 수박 등의 작물에 큰 피해를 입었다.

우박피해 발생 직후인 지난달 1일과 2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는 관계관들의 현장방문을 통해 피해농민을 위로하고 현장의견을 청취해 향후 지원대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각 지자체와 공조체계를 갖춰 피해상황 조사 및 응급복구 지원 등을 조속히 마친 뒤 6월말 피해복구비와 추정보험금의 50% 수준 선지급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7월을 맞이한 지금까지 말뿐인 위로를 제외한 그 어떤 실질적 대책도 시행되지 않 있어 농민들의 원성은 계속 늘어만 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