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GMO진흥기관!

‘GM작물 개발정책 규탄’ 반GMO전북도민행동 기자회견

  • 입력 2017.06.28 21:11
  • 수정 2017.06.28 21:16
  • 기자명 홍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수정 기자]

지난달 27일, ‘GM작물 개발정책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북 농민과 시민들이 농촌진흥청 정문에 ‘GMO OUT(지엠오 아웃)’ 모를 심었다. 모 뒤에는 GM작물 9종(벼, 밀, 고추, 콩, 토마토, 유채, 국화, 잔디, 포플러)을 상징하는 9개의 팻말을 세웠다.

이세우 반GMO 전북도민행동 대표는 “새정부가 가장 앞장서서 해야 할 일은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라며 “농진청이 GM작물 개발을 하게끔 내버려두고 국민들에게 괜찮다며 먹이는 것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적어도 새 정부가 들어섰다면, 농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어떤 농식품부 장관을 세울지, 어떤 정책을 세워야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진청은 당초 전북도민행동과의 간담회에서 “2017년에는 사전 설명회를 거쳐 시험재배를 승인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나, 지난 5월 26일 아무런 통보 없이 GM작물 시험재배를 승인하고 전북 전주 GMO격리포장에서 GM벼 모내기를 진행했다. 이에 반GMO전북도민행동은 문재인정부 출범과 더불어 ‘정부주도의 GM작물 개발 중단과 농진청 GM작물개발사업단 해체’를 요구해왔다. 그러나 GM작물 개발 정책은 중단되지 않았으며 농진청은 GM작물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전북 지역 6곳에서 사상초유의 GM유채 불법 유통과 재배현황이 공개돼 논란을 더했다. 농진청은 끝까지 GM유채 재배지를 공개하지 않는 등 사안을 은폐하고 축소하고 있다. 심지어 식약청은 수입되는 GM농수산물이 안전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반GMO전북도민행동은 농식품부 장관 취임과 함께 새로운 농정변화를 기대하는 바이며 만약 취임 이후에도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농진청 해체와 더불어 문재인정부에 대한 규탄 투쟁을 전개할 수 있음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