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화사업 대대적으로 손 보나

가금산업 발전 대책 논의 진행
“농가 사육비 10년째 제자리” 공론화 나선다

  • 입력 2017.06.25 13:19
  • 수정 2017.06.25 13:21
  • 기자명 홍기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에서 가금산업 발전 대책을 논의하는 가운데 계열화사업에 대한 전면 개편까지 나아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사육비 산출과 관련한 현안들이 쟁점이 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속가능한 가금산업 발전 대책 초안을 두고 생산자단체, 전문가, 관계부처, 지자체 및 현장농가 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국민적 신뢰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가금산업을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생산-가공유통-소비단계의 선순환 체계와 AI 등 가축질병을 차단해 안전한 가금산물 생산·공급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발전 대책의 관건은 결국 계열화사업을 어디까지 손질하느냐에 달린 걸로 보인다. 계열화사업은 지난해 기준 육계 94.6%(67개 업체), 오리 93.7%(27개 업체)를 점유하고 있다. 농가는 사육을 담당하고 계열화회사는 병아리·사료 등 자재를 농가에 공급하면서 도축·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이 사업방식은 하림그룹을 30대 대기업의 반열에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농식품부는 △계열화사업자 부당행위 근절 △계열화사업 역량 강화 △계열화사업 관리체계 개선을 초안으로 제시했다. 이에 오는 하반기엔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률 개정 등 제도 개선 논의가 구체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육계농가들 사이에선 발전대책 수립을 계기로 사육비 산출방안을 대대적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지난 21일 육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다음달이 초복인데 육계 시세는 2일 2,500원에서 오늘 1,100원까지 떨어졌다. 이같은 문제는 계열화사업과 맞물려 농가 사육비가 10년째 제자리다”라고 진단했다. 이 회장은 “현재 계열화회사에서 상대평가로 사육비를 산출하는데 농가에게 절대평가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라며 사육비 문제를 공론화하겠다는 심중을 밝혔다.

오세진 협회 육계분과위원장도 “사육비는 그대로이거나 상대평가로 깎이는데 요구사항은 늘고 있다”라며 “기존에 나온 대안을 실천하는데 주력해 계열화회사의 부당행위를 근절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