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 정정은 진상규명의 시작일뿐이다”

백남기투쟁본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백도라지씨 “이철성 청장의 사과는 예의를 무시한 ‘원격사과’”

  • 입력 2017.06.20 15:44
  • 수정 2017.07.03 10:11
  • 기자명 한우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한우준 기자]

20일 고 백남기 농민의 유가족 및 연대시민단체 대표자들이 국가폭력 살인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김순애 회장, 한국진보연대 박석운 대표, 민주노총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 가톨릭농민회 정현찬 회장, 백 농민 차녀 백도라지씨·부인 박경숙씨, 정의당 윤소하 의원, 유가족 법률대리인단장 이정일 변호사, 서울대병원 노동조합 최상덕 분회장.

고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이 서울대병원의 사망진단서 수정으로 전환점을 맞은 가운데, 유가족과 시민사회는 진단서 수정에 발맞춘 경찰의 뒤늦은 사과에 반발하며 사건의 해결을 촉구했다.

백남기 투쟁본부와 유가족은 20일 서울대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누가 봐도 명백한 외인사를 병사로 조작한 병원의 처사는 정권의 외압 외에는 설명할 길이 없다”며 사인조작 시도의 전말을 밝히고 서창석 병원장과 당시 주치의 백선하 교수 등 관련자를 징계할 것을 서울대병원에 요구했다.

또 “경찰의 사과는 진정성이 없는 보여주기식 사과”라며 “정도를 벗어난 폭력 진압에도 불구, 승진을 거듭하고 퇴임한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와 재발방지 대책이 반드시 마련되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검찰에는 신속한 수사를, 국회에는 백남기 특검법·물대포-차벽 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백 농민의 차녀 백도라지씨는 발언에 나서며 “자기 일처럼 마음 아파해주신 시민들, 10대 국정과제로 꼽아주신 대통령님과 새 정부, 여러 우여곡절 끝에 사망진단서 정정을 해주신 서울대병원 측에도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검찰에는 “사인도 정정된 마당에 더 이상 미룰 필요도 없다”며 책임자에 대한 기소를 촉구했다.

백씨는 이어 지난 16일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식 자리에서 나온 이철성 경찰청장의 사과 발언을 ‘원격사과’라고 지칭했다. 백씨는 “사과를 하려면 당사자를 찾아와서 해야지 자기네 사무실에서 사과를 발표하는 것이 무슨 경우인지 모르겠다”며 “막무가내식 사과가 이철성 청장 개인의 영달과 안위를 위해서가 아닌가 강한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이철성 경찰청장이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보성을 찾아 유족에게 직접 사과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사과하겠다고 들이미는 것도 어처구니가 없다”며 “오려거든 강신명 전 청장과 함께 오라”고 전했다.

백씨는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그의 어머니 박경숙씨와 함께 서울대병원 원무과에서 사망진단서를 발급받고 이를 언론에 공개했다. 백씨 가족은 정정된 사망진단서로 그동안 미뤄 온 사망신고를 할 예정이다. 

20일 고 백남기 농민의 차녀 백도라지씨와 부인 박경숙씨가 서울대병원 원무과에서 사망진단서 발급을 기다리고 있다.
20일 백남기 농민의 유가족이 발급 받은 수정된 진단서. 사망의 종류가 '외인사'로 수정되어 있다. 백남기투쟁본부 제공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