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울리는 가뭄 당분간 끝날 기미 없다

국민안전처, 6월 가뭄 예·경보 발표
7월까지 일부 지역 가뭄 확대 가능성

  • 입력 2017.06.16 10:40
  • 수정 2017.06.18 17:28
  • 기자명 장수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정신문 장수지 기자]

극심한 가뭄이 지속되며 모내기에 차질을 빚는 농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30일 모내기를 마친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의 한 논이 바닥을 드러내며 갈라져 있다. 한승호 기자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 안전처)는 경기·충남·전남지역에 가뭄이 발생했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지난 12일 ‘6월 가뭄 예·경보’를 발표했다.

안전처는 기상청과 농식품부, 국토교통부의 가뭄정보를 검토해 기상과 농업, 생활 및 공업용수의 가뭄단계를 결정, 예·경보를 발표한다. 가뭄단계는 `정상·주의·심함·매우심함'으로 구성된다.

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6개월 동안 전국 강수량은 평년의 69% 수준이나 지역적 편차로 경기, 전남, 충·남북, 경북지역 33개 시·군에서 주의단계의 가뭄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또 장마기간 동안 강수가 적을 것으로 예상돼 7월까지 가뭄이 중서부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8월에는 강수량이 평년수준으로 회복되면서 가뭄도 점차 완화될 전망이다.

농업용수의 경우 전국 농업용 저수지의 저수율은 51% 수준이지만 용수의 수요가 많은 영농시기로 경기, 충남, 전남 일부 지역은 주의·심함 단계가 전망된다. 6월 현재 ‘심함’에 해당되는 시·군은 경기 평택시·안성시·화성시, 충남 서산시·홍성군·예산군, 전남 광양시다. 7월에는 ‘심함’단계가 충남 세종시와 경기 용인시 등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정승, 공사)는 경기 남부와 충남 서부지역을 중심으로 농업용수 부족상황이 발생해 공사 자체 가뭄대책비 64억원을 배정 △관정개발 △하상굴착 △간이양수장 준설 등 긴급 급수대책을 추진 중에 있다.

공사의 저수율 관련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주·보조 수원공 3,394개소 기준 평균 저수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기로, 30.4%에 불과하다. 이는 평년 대비 58.1%에 해당하며 경기지역 중에서도 안성과 화성시의 경우 이미 가뭄우려지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이에 경기도(지사 남경필)는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관정개발 △들샘개발 △운반급수 등을 추진 중이다. 김태웅 경기도 친환경농업과 주무관은 “가뭄대책을 위한 사업비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사업을 통한 여러 대책으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며 “도에서 안성시에만 추가적으로 지원한 관정이 24개며 이를 통한 수혜면적이 대략적으로 198ha에 이른다”고 밝혔다.

한편, 안성 서운면에서 벼를 재배하는 이관호 안성시농민회 사무국장은 “급수차로 논에 물도 몇 번 대봤지만 그것도 잠시 뿐 별 소용이 없고, 시나 도에서 관정을 파줘도 절차가 복잡해 전기를 끌어오고 물을 퍼 올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또 “지금 가뭄이 심하다보니 여기저기 관정을 많이 뚫고 있는데 나중에 지하수가 오염되는 등 문제가 생길까 걱정”이라며 “가뭄대책으로 평시 지표수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전했다.

가뭄으로 결국 올해 벼농사를 포기한 20년 경력의 농민 김준기(43)씨는 “지금 가뭄대책이라고 지원하는 살수차는 보여주기라는 생각밖에 안 든다”며 “관정도 개수를 늘리기보다 규모를 키워 여럿이 공동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등 실효성이 있는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